※덧붙이는 말
30대 여기자가 덜컥 마라톤 풀코스에 도전합니다. 대회는 11월 2일, 격주로 준비 과정을 전해드립니다. 넉넉한 시간은 아니지만 [신현정의 일단 뛰어]는 30대 여기자가 반년 동안 마라톤 풀코스 완주에 도전하는 과정을 전달합니다. 무모할 수 있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끝까지 해보겠습니다. 될 때까지 뛰는 겁니다.
◇하프 마라톤 1시간 53분 만에 완주…'대회 버프' 제대로 맞다
풀코스 대회 전 대회 공식 기록을 남기고 실전 경험을 익히기 위해 하프 마라톤에 참여했습니다.
20km 훈련은 이미 세 차례, 대회 전날에는 30km LSD 훈련을 소화했던 터라 완주 부담은 크지 않았지만, 내심 기록 욕심이 생겼습니다. 21km 개인 최단 기록은 2시간 6분, 목표를 2시간 이내로 잡았습니다.
'5, 4, 3, 2, 1, 출발!' 막상 카운트다운을 외치다 보니 심박수가 올라가며 김장감이 몰려왔습니다.
'몸이 풀리기 전까지 6분 30초 페이스로 유지하자‘는 굳은 다짐으로 출발했습니다. 오버페이스(Overpace·평소 페이스보다 무리한 페이스)에 걸렸다간 레이스 후반 퍼져버릴 게 눈에 선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양옆으로 다른 참가자들이 우르르 앞지르는 걸 보고 있던 탓인지, 두 다리는 출발부터 제 멋대로였습니다.
첫 1km 기록은 5분 32초. 평소였다면 매우 숨찬 상태로 뛴 페이스였습니다. 스스로 '낮추자, 천천히'라고 되새겼지만, 다음 1km는 더 빠른 5분 17초였습니다.
평소 페이스보다 최대 1분 이상 빨랐던 페이스. 두 다리는 멈추는 법을 잊는 듯했습니다. 러너들이 말하는 '대회 버프'라는 게 이런 거구나 싶었습니다.
2025 어스마라톤 참가 중인 신현정 기자대회에선 평소보다 페이스가 빨라진다는 '대회 버프' 덕에 개인 최단 기록으로 대회를 마쳤다.대회에선 평소보다 페이스가 빨라진다는 '대회 버프' 덕에 개인 최단 기록으로 대회를 마쳤다.
공식 기록이 없어 출발 순서가 뒤 조에 배정되는 바람에 '병목 현상'을 뚫어야 하는 것도 페이스를 늦출 수 없었던 이유였습니다.
'2:00'라고 쓰인 풍선을 단 페이스메이커(일정 페이스로 달려 러너들을 이끄는 사람) 옆에 착 달라붙어 가자고 생각했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었습니다. 페이스메이커 양옆은 물론 앞뒤로도 많게는 러너 수십 명이 다닥다닥 붙어 달리고 있었습니다.
다른 러너들과의 거리가 좁다 보니 사고가 날까 '나중에 뒤처지더라도 공간을 확보하자'는 생각으로 앞지르기 시작했습니다.
장거리 러닝에서 필수인 급수와 영양 보충도 마음처럼 되지 않았습니다. 8km 지점을 지난 뒤 에너지젤을 먹었는데, 어설프게 들이켜다 사레가 걸려버렸습니다. 한껏 말라버린 목에 기침을 계속하며 연습이 부족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급수 기회는 서너 번 있었지만, 첫 급수 때 다른 러너와 부딪힐 뻔한 이후로는 물 대신 미리 챙겨온 소금 사탕으로 갈증을 해소했습니다. 여러모로 우여곡절이 많았던 첫 공식 대회였습니다.
하지만 차 없이 통제된 서울 도심을 두 다리로 달리는 경험은 꽤 뿌듯했습니다. 평소 교통 체증이 심한 마포대로는 경적 대신 러너들의 발 구름 소리로 채워졌습니다.
탁 트인 마포대로와 서강대로 위로 가을 하늘이 흩뿌리는 바람을 맞으며 초면인 응원단의 '화이팅'을 들었을 땐 정수리가 뾰족해지는 전율도 느꼈습니다.
통제된 서강대교 위를 달리는 2025 어스마라톤 참가자들대회를 위해 한 방향 차선이 완전히 차단된 서강대교. 차들 대신 러너들이, 경적 대신 발 구름 소리가 도로 위를 가득 채웠다.대회를 위해 한 방향 차선이 완전히 차단된 서강대교. 차들 대신 러너들이, 경적 대신 발 구름 소리가 도로 위를 가득 채웠다.
그렇게 '대회 버프'를 받은 기록은 1시간 53분 05초, 평균 페이스 5분 18초로 평소 훈련 페이스보다 훨씬 빠른 속도였습니다.
5월부터 시작된 풀코스 도전기, 다섯 달가량의 훈련으로 절반의 성공을 이뤘습니다. 앞으로 꼭 한 달 뒤, 풀코스 마라톤 대회에서 어떤 기록을 세울지 조금은 기대되기 시작했습니다.
◇7만원 내고 접수했는데…최악의 대회로 남은 어스마라톤
지난주 내내 러닝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군 건 제가 참가한 2025 어스마라톤이었습니다. 2만여 명이 참가한 큰 규모였던 것에 반해 대회 운영에 문제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크게 ▲참가자들의 개인 물품 보관 문제, ▲기록 오류와 배번표 재질 문제, 그리고 ▲부실했던 운영과 달리 높은 참가비용이었습니다.
우선 많은 참가자가 물품을 보관하는 데 혼란을 겪었습니다. 주최 측이 공지한 물품 보관 시간은 오전 5시 50분부터 6시 50분. 하지만 정작 보관 작업이 시작된 건 6시 10분이 지나서였습니다.
레이스 시작 지점은 광화문이었지만 종료 지점은 여의도였기 때문에, 짐을 실은 트럭이 여의도에 도착하려면 6시 50분에 출발해야만 하는 상황.
하프·10km 코스별로 트럭이 달랐지만, 안내가 부족해 마감 시간에 맞추지 못한 참가자가 속출했습니다. 결국 하프 코스 참가자가 10km 코스 참가자 전용 트럭에 짐을 부랴부랴 보관하거나, 아예 가방을 메고 레이스를 뛴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2025 어스마라톤 대회 시작 전 물품 보관 대기줄하프, 10km 참가 종목별 물품을 맡길 수 있는 트럭이 달랐지만, 제대로 된 안내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혼선이 이어졌다.하프, 10km 참가 종목별 물품을 맡길 수 있는 트럭이 달랐지만, 제대로 된 안내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혼선이 이어졌다.
결승선을 통과한 이후 짐을 찾는 과정도 혼란 그 자체였습니다. 자원봉사자나 주최 측 직원이 번호를 일일이 확인해 찾아주는 대다수 대회와 달리 참가자들이 여의도공원 한복판에 널브러져 있는 짐을 찾기 위해 바닥을 뒤지는 진풍경이 연출됐습니다. 분실, 도난 위험도 컸습니다.
여의도공원 한복판에 널브러진 참가자들의 짐들참가자들은 자원봉사자나 주최 측 직원 안내가 없어 직접 짐을 찾아야 했다.참가자들은 자원봉사자나 주최 측 직원 안내가 없어 직접 짐을 찾아야 했다.
기록과 배번표 운영도 미흡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일부 러너들 사이에서 스마트워치로 측정한 기록과 주최 측이 카운트한 기록이 2분 이상 차이가 난다는 항의가 나오기 시작했고, 이는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기록 칩이 부착된 배번표 재질도 대회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저 또한 달리면서 일부 참가자들이 배번표를 손에 쥐고 뛰는 광경을 목격한 뒤 제 배번표를 바라보니 4개 모서리 중 위 2개 모서리가 이미 떨어져 나간 상태였습니다.
환경 파괴를 최소화한다는 주최 측의 대회 운영 방침에 따라 배번표가 친환경소재로 만들어지다 보니 땀에 녹아 옷핀에 고정된 배번표가 떨어지는 사태가 발생한 겁니다.
떨어져나가버린 배번표배번표 모서리 4곳을 옷핀으로 상의에 고정했지만 배번표가 땀에 녹아 떨어져버리는 바람에 들고 뛸 수 밖에 없었다.배번표 모서리 4곳을 옷핀으로 상의에 고정했지만 배번표가 땀에 녹아 떨어져버리는 바람에 들고 뛸 수 밖에 없었다.
환경 보호라는 취지에는 공감하더라도, 떨어진 배번표를 찾으러 역주행하다 다른 참가자와 충돌할 뻔했다는 경험담도 있습니다.
도심 교통을 통제하고 많은 인력과 부대시설이 필요한 만큼 마라톤 대회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주최 측은 잇단 비판에 공식 사과 입장을 냈습니다. 하지만 레이스를 위해 길게는 수 개월 준비해 온 러너들에게는 주최 측의 안일한 운영이 속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2025 어스마라톤 사무국이 발표한 입장문
게다가 참가비가 하프코스 7만 원, 10km 코스 6만 원인 점을 고려하면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러닝 붐에 힘입어 매 주말 마라톤 대회가 열리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하지만 주최 측의 미숙한 대회 운영은 러너들의 노력을 절감시키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신현정(hyunspirit@yna.co.kr)
30대 여기자가 덜컥 마라톤 풀코스에 도전합니다. 대회는 11월 2일, 격주로 준비 과정을 전해드립니다. 넉넉한 시간은 아니지만 [신현정의 일단 뛰어]는 30대 여기자가 반년 동안 마라톤 풀코스 완주에 도전하는 과정을 전달합니다. 무모할 수 있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끝까지 해보겠습니다. 될 때까지 뛰는 겁니다.
◇하프 마라톤 1시간 53분 만에 완주…'대회 버프' 제대로 맞다
풀코스 대회 전 대회 공식 기록을 남기고 실전 경험을 익히기 위해 하프 마라톤에 참여했습니다.
20km 훈련은 이미 세 차례, 대회 전날에는 30km LSD 훈련을 소화했던 터라 완주 부담은 크지 않았지만, 내심 기록 욕심이 생겼습니다. 21km 개인 최단 기록은 2시간 6분, 목표를 2시간 이내로 잡았습니다.
'5, 4, 3, 2, 1, 출발!' 막상 카운트다운을 외치다 보니 심박수가 올라가며 김장감이 몰려왔습니다.
'몸이 풀리기 전까지 6분 30초 페이스로 유지하자‘는 굳은 다짐으로 출발했습니다. 오버페이스(Overpace·평소 페이스보다 무리한 페이스)에 걸렸다간 레이스 후반 퍼져버릴 게 눈에 선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양옆으로 다른 참가자들이 우르르 앞지르는 걸 보고 있던 탓인지, 두 다리는 출발부터 제 멋대로였습니다.
첫 1km 기록은 5분 32초. 평소였다면 매우 숨찬 상태로 뛴 페이스였습니다. 스스로 '낮추자, 천천히'라고 되새겼지만, 다음 1km는 더 빠른 5분 17초였습니다.
평소 페이스보다 최대 1분 이상 빨랐던 페이스. 두 다리는 멈추는 법을 잊는 듯했습니다. 러너들이 말하는 '대회 버프'라는 게 이런 거구나 싶었습니다.
2025 어스마라톤 참가 중인 신현정 기자대회에선 평소보다 페이스가 빨라진다는 '대회 버프' 덕에 개인 최단 기록으로 대회를 마쳤다.대회에선 평소보다 페이스가 빨라진다는 '대회 버프' 덕에 개인 최단 기록으로 대회를 마쳤다.공식 기록이 없어 출발 순서가 뒤 조에 배정되는 바람에 '병목 현상'을 뚫어야 하는 것도 페이스를 늦출 수 없었던 이유였습니다.
'2:00'라고 쓰인 풍선을 단 페이스메이커(일정 페이스로 달려 러너들을 이끄는 사람) 옆에 착 달라붙어 가자고 생각했는데, 저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었습니다. 페이스메이커 양옆은 물론 앞뒤로도 많게는 러너 수십 명이 다닥다닥 붙어 달리고 있었습니다.
다른 러너들과의 거리가 좁다 보니 사고가 날까 '나중에 뒤처지더라도 공간을 확보하자'는 생각으로 앞지르기 시작했습니다.
장거리 러닝에서 필수인 급수와 영양 보충도 마음처럼 되지 않았습니다. 8km 지점을 지난 뒤 에너지젤을 먹었는데, 어설프게 들이켜다 사레가 걸려버렸습니다. 한껏 말라버린 목에 기침을 계속하며 연습이 부족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급수 기회는 서너 번 있었지만, 첫 급수 때 다른 러너와 부딪힐 뻔한 이후로는 물 대신 미리 챙겨온 소금 사탕으로 갈증을 해소했습니다. 여러모로 우여곡절이 많았던 첫 공식 대회였습니다.
하지만 차 없이 통제된 서울 도심을 두 다리로 달리는 경험은 꽤 뿌듯했습니다. 평소 교통 체증이 심한 마포대로는 경적 대신 러너들의 발 구름 소리로 채워졌습니다.
탁 트인 마포대로와 서강대로 위로 가을 하늘이 흩뿌리는 바람을 맞으며 초면인 응원단의 '화이팅'을 들었을 땐 정수리가 뾰족해지는 전율도 느꼈습니다.
통제된 서강대교 위를 달리는 2025 어스마라톤 참가자들대회를 위해 한 방향 차선이 완전히 차단된 서강대교. 차들 대신 러너들이, 경적 대신 발 구름 소리가 도로 위를 가득 채웠다.대회를 위해 한 방향 차선이 완전히 차단된 서강대교. 차들 대신 러너들이, 경적 대신 발 구름 소리가 도로 위를 가득 채웠다.그렇게 '대회 버프'를 받은 기록은 1시간 53분 05초, 평균 페이스 5분 18초로 평소 훈련 페이스보다 훨씬 빠른 속도였습니다.
5월부터 시작된 풀코스 도전기, 다섯 달가량의 훈련으로 절반의 성공을 이뤘습니다. 앞으로 꼭 한 달 뒤, 풀코스 마라톤 대회에서 어떤 기록을 세울지 조금은 기대되기 시작했습니다.
◇7만원 내고 접수했는데…최악의 대회로 남은 어스마라톤
지난주 내내 러닝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군 건 제가 참가한 2025 어스마라톤이었습니다. 2만여 명이 참가한 큰 규모였던 것에 반해 대회 운영에 문제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크게 ▲참가자들의 개인 물품 보관 문제, ▲기록 오류와 배번표 재질 문제, 그리고 ▲부실했던 운영과 달리 높은 참가비용이었습니다.
우선 많은 참가자가 물품을 보관하는 데 혼란을 겪었습니다. 주최 측이 공지한 물품 보관 시간은 오전 5시 50분부터 6시 50분. 하지만 정작 보관 작업이 시작된 건 6시 10분이 지나서였습니다.
레이스 시작 지점은 광화문이었지만 종료 지점은 여의도였기 때문에, 짐을 실은 트럭이 여의도에 도착하려면 6시 50분에 출발해야만 하는 상황.
하프·10km 코스별로 트럭이 달랐지만, 안내가 부족해 마감 시간에 맞추지 못한 참가자가 속출했습니다. 결국 하프 코스 참가자가 10km 코스 참가자 전용 트럭에 짐을 부랴부랴 보관하거나, 아예 가방을 메고 레이스를 뛴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2025 어스마라톤 대회 시작 전 물품 보관 대기줄하프, 10km 참가 종목별 물품을 맡길 수 있는 트럭이 달랐지만, 제대로 된 안내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혼선이 이어졌다.하프, 10km 참가 종목별 물품을 맡길 수 있는 트럭이 달랐지만, 제대로 된 안내가 이뤄지지 않은 탓에 혼선이 이어졌다.결승선을 통과한 이후 짐을 찾는 과정도 혼란 그 자체였습니다. 자원봉사자나 주최 측 직원이 번호를 일일이 확인해 찾아주는 대다수 대회와 달리 참가자들이 여의도공원 한복판에 널브러져 있는 짐을 찾기 위해 바닥을 뒤지는 진풍경이 연출됐습니다. 분실, 도난 위험도 컸습니다.
여의도공원 한복판에 널브러진 참가자들의 짐들참가자들은 자원봉사자나 주최 측 직원 안내가 없어 직접 짐을 찾아야 했다.참가자들은 자원봉사자나 주최 측 직원 안내가 없어 직접 짐을 찾아야 했다.기록과 배번표 운영도 미흡하긴 마찬가지였습니다. 일부 러너들 사이에서 스마트워치로 측정한 기록과 주최 측이 카운트한 기록이 2분 이상 차이가 난다는 항의가 나오기 시작했고, 이는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기록 칩이 부착된 배번표 재질도 대회와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저 또한 달리면서 일부 참가자들이 배번표를 손에 쥐고 뛰는 광경을 목격한 뒤 제 배번표를 바라보니 4개 모서리 중 위 2개 모서리가 이미 떨어져 나간 상태였습니다.
환경 파괴를 최소화한다는 주최 측의 대회 운영 방침에 따라 배번표가 친환경소재로 만들어지다 보니 땀에 녹아 옷핀에 고정된 배번표가 떨어지는 사태가 발생한 겁니다.
떨어져나가버린 배번표배번표 모서리 4곳을 옷핀으로 상의에 고정했지만 배번표가 땀에 녹아 떨어져버리는 바람에 들고 뛸 수 밖에 없었다.배번표 모서리 4곳을 옷핀으로 상의에 고정했지만 배번표가 땀에 녹아 떨어져버리는 바람에 들고 뛸 수 밖에 없었다.환경 보호라는 취지에는 공감하더라도, 떨어진 배번표를 찾으러 역주행하다 다른 참가자와 충돌할 뻔했다는 경험담도 있습니다.
도심 교통을 통제하고 많은 인력과 부대시설이 필요한 만큼 마라톤 대회를 운영하는 것은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주최 측은 잇단 비판에 공식 사과 입장을 냈습니다. 하지만 레이스를 위해 길게는 수 개월 준비해 온 러너들에게는 주최 측의 안일한 운영이 속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2025 어스마라톤 사무국이 발표한 입장문게다가 참가비가 하프코스 7만 원, 10km 코스 6만 원인 점을 고려하면 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러닝 붐에 힘입어 매 주말 마라톤 대회가 열리고 있는 요즈음입니다. 하지만 주최 측의 미숙한 대회 운영은 러너들의 노력을 절감시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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