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점주가 치킨 가격 결정'[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에서 본사 매출은 늘었지만 가맹점 매출은 줄어들며 본사와 가맹점 간 불균형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 시스템과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커피 및 음료, 치킨, 피자, 편의점, 제과제빵, 외식, 화장품 등 7개 업종의 가맹 본부와 가맹점의 3년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습니다.

조사 결과 7개 업종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2022년 8만 7,108개에서 지난해 9만2,885개로 6.6% 증가했습니다.

이 기간 가맹 본사 매출액은 43조 1,565억원에서 47조 7,963억원으로 10.8% 증가했으나, 가맹점의 매출액은 3억 2,723만원에서 3억 248만원으로 7.6% 감소했습니다.

본사와 가맹점 간 불균형이 가장 큰 업종은 피자 업종이었습니다.

7개 피자 프랜차이즈 본사의 매출이 4,189억원에서 1조 1,193억원으로 66.5% 증가한 반면, 가맹점은 3억 5,381억원에서 3억 1,163만원으로 11.9% 감소했습니다.

이 기간 피자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는 1,757개에서 1,895개로 7.9% 증가해 점포당 매출액이 감소하는 시장 포화 현상이 뚜렷했습니다.

외식 업종 역시 54개 본사 매출이 29.7% 증가하는 동안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은 16.4% 감소했고, 제과제빵의 경우 8개 본사 매출이 5.0% 증가하는 사이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은 18.7% 줄었습니다.

가맹점 수와 매출액이 동시에 성장한 업종은 커피 및 음료가 유일했습니다.

17개 본사의 가맹점 수는 9,661개에서 1만 1,513개로 3년간 19.2% 늘어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본사 매출액은 2조 9,563억원에서 3조 9,447억원으로 33.4% 증가했고, 같은 기간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도 14.1% 늘었습니다.

한편, 가맹점이 가장 많은 업종은 편의점이었습니다.

지난해 편의점 가맹점 수는 5만 5,331개로, 이중 CU(1만 8,458개)가 가장 많았습니다.

가맹점당 연평균 매출액이 가장 높은 곳은 테이스티코리아의 중식당 매란방으로, 작년 기준 11억 4,680원이었습니다.

리더스인덱스는 "외식, 치킨, 피자, 편의점 업종에서 가맹점 수는 증가하는데 점포당 매출액은 감소하는 시장 포화의 전형적 문제가 나타났다"며 "3년간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장 불균형이 한층 심화한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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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영(ju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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