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제미나이 소개하는 마니쉬 굽타 디렉터[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국내 AI 챗봇 시장이 최근 3주간 지각변동을 겪고 있습니다.
오픈AI가 개발한 챗GPT가 국내 AI 시장에서 독주하는 가운데 구글이 새 AI 모델 '제미나이3'를 앞세워 빠르게 도약했지만 퍼플렉시티 이용자는 급격히 감소하는 양상입니다.
구글이 제미나이3를 출시한 지난달 17일(미국 현지시간)을 시작으로 3주간 제미나이 이용자와 신규 설치와 맞물려 국내 AI 챗봇 시장이 변곡점을 맞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늘(14일) 데이터 테크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를 보면 국내 AI 모델 선두를 달리고 있는 챗GPT는 이 기간 첫째주(11월17일∼23일) 주간 활성 이용자(WAU)는 869만 3,560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둘째 주(11월24일∼30일)와 그다음 셋째주(12월1일∼7일)에는 각각 WAU 880만 475명과 875만 4,798명을 각각 기록하며 압도적인 규모를 유지했습니다.
챗GPT 신규 설치 건수는 이 기간 첫째주 20만 2,303건에서 19만 6,256건으로 줄어든 뒤 셋째주 19만 1,339건으로 하락했습니다.
다른 AI 모델보다 여전히 신규 설치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앞서고 있지만 3주간 하락세는 주목할만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반면 제미나이는 지난달 17일 이후 빠르게 도약하는 모습입니다.
제미나이 WAU는 지난달 17일 기준 첫째주 1만 6,196명에서 시작해 다음 주에는 2만 2,928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이후 세번째 주는 2만 1,305명으로 소폭 하락하며 안정 구간에 접어든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미나이 주간 신규 설치 건수는 첫째주 5만 967건에 달했지만 그다음 주에는 11만 1,115건으로 두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셋째주에도 7만 5,359건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기능 공개와 홍보 효과로 초기 유입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AI 검색 분야에서 주요 모델로 꼽혔던 퍼플렉시티는 사용자와 신규 설치 모두에서 뚜렷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이 기간 퍼플렉시티 이용자는 첫째주 45만 5,659명에서 둘째주 44만 9,482명로 줄더니 셋째주에는 43만 6,480명까지 떨어졌습니다.
주간 신규 설치 건수 하락세는 더욱 가팔랐습니다.
첫째주에는 1만 6,908건에 달했지만 그 다음주에는 1만 5,847건으로, 그 다음주에는 1만 2,134건으로 더욱 쪼그라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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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현(viva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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