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챗GPT 사이트[한국소비자원 제공][한국소비자원 제공]최근 챗GPT,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인공지능)가 유행하면서 유사 사이트를 만들어 유료 결제를 유도하는 사기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과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생성형 AI 유사 사이트 관련 소비자 상담이 총 37건에 달한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접속 경로가 확인된 23건 중 91%(21건)는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명을 검색한 뒤,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된 광고 링크를 클릭해 유사 사이트에 접속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사이트들은 대부분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챗GPT, 제미나이 등 유명 생성형 AI의 명칭과 로고를 유사하게 모방해 클릭을 유도했습니다.
유사 사이트는 서비스 메인 화면이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공식 사이트와 거의 동일하게 만들어 공식 사이트인 것처럼 소비자들을 착각하게 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소비자가 별다른 의심 없이 유료 결제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결제 이후에는 공식 서비스보다 품질이 현저히 낮거나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게다가 환불 요청 이메일에 사업자가 전혀 응답하지 않는 사례도 많았습니다.
소비자원이 이들 사이트 환불 규정을 살펴본 결과 ‘7일 이내로 20개 미만의 메시지를 보낸 경우만 환불 가능’ 등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건을 명시해 사실상 환불이 어렵게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소비자원은 AI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AI 공식 홈페이지 주소와 개발사명을 확인하고, 포털 사이트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링크가 공식 사이트 링크가 아닐 수 있다며 소비자들에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또 “해외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피해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차지백 서비스(사기 의심 등 사유가 있을 경우 거래 취소 요청) 신청이 가능한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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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현(viva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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