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촬영 한종찬][촬영 한종찬]


쿠팡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개인정보가 해커들에게 유통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시도가 최근 급증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정헌 의원실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KISA가 운영하는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의 개인정보 유출 여부 조회 건수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1일까지 10만7,802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717% 증가한 수치입니다.

쿠팡은 지난달 29일 개인정보 유출 규모가 당초 알려진 4,500명이 아닌 3,370만명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신청인의 계정 정보(아이디·패스워드)가 다크웹 상에서 유통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신청자가 이메일 인증을 완료하면 하루 최대 30개 계정의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안전한 비밀번호 설정 방법과 보안 지침, 웹사이트 회원 탈퇴 서비스 등이 함께 안내됩니다.

이밖에, 개인정보 도용과 같은 2차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움직임도 크게 늘었습니다.

이 의원실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같은 기간 KAIT가 운영하는 '엠세이퍼'에서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신청 건수는 31만3,362건, '이동전화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건수는 46만2,682건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19%, 273% 증가했습니다.

가입사실 현황조회는 본인 명의로 개통된 모든 이동통신과 유선통신 가입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동전화 가입제한 서비스는 명의도용 등으로 인한 범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사전에 통신사별로 개통 제한을 설정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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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덕재(DJ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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