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제공][신화=연합뉴스 자료사진 제공]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홍콩 정부가 입법회(의회) 의원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르고 경제성장을 이뤄냈다고 치하했습니다.
지난달 고층아파트 화재로 최소 160명이 사망하고 지난 7일 입법회 선거도 역대 최저에 가까운 저조한 투표율로 치러졌지만 홍콩 정부의 업무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오늘(16일) 업무보고차 베이징을 찾은 존 리 홍콩 행정장관에게 "지난 1년간 홍콩을 이끌며 국가의 주권·안보·발전이익을 확고히 수호하고 제8대 입법회 선거를 성공적으로 실시했으며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실현해 홍콩이 안정에서 번영으로 가는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했습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공산당 제20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는 15차 5개년 계획 기간 국가 경제사회 발전에 대한 전략적 계획을 세웠으며 일국양제, 홍콩인에 의한 홍콩 통치, 고도의 자치 방침을 확고히 관철하고 홍콩의 장기적 번영과 안정을 촉진할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홍콩 정부는 국가의 15차 5개년 계획에 적극적으로 연계하고 행정주도를 견지·완비하며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착실히 추진하고 광둥·홍콩·마카오 다완취 건설에 깊이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시 주석은 최소 160명의 사망자를 낸 '웡 푹 코트' 아파트 화재와 관련해 "사망자와 근무 중 숨진 소방관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며 희생자의 가족과 피해자들에게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고 홍콩 매체들은 전했습니다.
존 리 행정장관은 시 주석에게 화재와 관련한 중앙정부와 본토 기업, 동포의 지원에 감사를 표하면서 "입법회 의원 선거는 12월 7일 성공적으로 치러져 재난 후 정부의 수습과 재건·개혁 의지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를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또 "홍콩 경제는 성장세를 유지해왔고 정부 재정도 올해 흑자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홍콩이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국제사회가 홍콩에 대한 신뢰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지윤(easyun@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