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의 AI 서비스 이용 경험[컨슈머인사이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컨슈머인사이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국내 소비자 4명 중 3명이 평균 2.2개의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오픈AI의 챗GPT 이용 경험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가운데 구글 제미나이의 약진도 두드러졌습니다.
오늘(18일)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의 '2025년 하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 AI 서비스를 한 번 이상 이용해본 소비자는 74%로 집계됐습니다.
휴대전화를 쓰는 한국인 4명 중 3명꼴로 AI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또한 이용자들은 평균 2.2개의 AI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용 빈도는 '주 3~4회'(26%)가 가장 많았고, 이어 '주 1~2회'와 '거의 매일'(각각 23%)이 같은 비율로 뒤를 이었습니다.
서비스별 이용경험률은 챗GPT가 54%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비경험자를 포함한 전체 응답자 기준으로 상반기 이용경험률 47%보다 7%포인트 상승했습니다.
그다음으로 제미나이가 30%로 2위에 올랐는데, 상반기에 비해 16% 급등하며 반년 만에 존재감을 크게 높였습니다.
국산 서비스로는 '에이닷'(17%)과 '뤼튼'(13%)이 나란히 3~4위를 차지했습니다.
에이닷은 상반기 대비 이용경험률이 소폭 감소한 반면 뤼튼은 같은 기간 한 계단 올라섰습니다.
이어 '클로바노트'(10%)가 두 자릿수로 5위에 올랐고 '퍼플렉시티'(8%), '코파일럿'(7%), '하이퍼클로바X'(6%), '노션AI'(5%), '익시오'(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율에서도 챗GPT가 66%로 단독 1위를 지킨 가운데 제미나이가 49%로 껑충 뛰어오르며 2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용자 체감만족률 부분에서도 챗GPT(68%)가 선두를 유지했고, 제미나이·익시오·퍼플렉시티가 각각 59%로 공동 2위를 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2차례에 걸쳐 '이동통신 기획 조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조사는 지난 10월13일~11월10일 14세 이상 휴대전화 이용자 3,148명을 대상으로 AI 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 중심으로 이뤄졌습니다.
응답자에게 제시한 21개 AI 모델 중 이용경험률 기준으로 상위 10개를 대상으로 비교·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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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형민(moonbr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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