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신공항 활주로 및 터미널 부지 계획[국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국토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구 군위군 소보면과 경상북도 의성군 비안면 일대에 대구경북통합신공항(TK신공항)이 조성됩니다.

총사업비 2조7천억원을 투입해 기존 대구국제공항보다 7.8배 큰 규모로 세워질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19일) 이러한 TK신공항 민간공항 기본 계획을 고시했습니다.

TK신공항은 특별법에 따라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하는 대구 도심 내 대구국제공항과 대구 공군기지를 옮겨 조성하는 공항입니다.

TK신공항 중 민간 공항의 면적은 부지가 133만7천㎡, 여객터미널은 12만3,650㎡으로, 현재의 대구공항보다 부지는 7.8배, 여객터미널은 4.5배 커집니다.

여객 전용 주기장도 기존 11대가 들어갈 수 있는 규모에서 20대로 2배 가까이 늘어나고, 계류장과 화물터미널 2곳(군위, 의성) 등도 들어섭니다.

활주로는 길이 3,500m에 폭 46m 크기로 1개가 놓입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 직항으로 오갈 수 있는 B747-400과 A380 등 중대형 여객·화물기가 모두 뜨고 내릴 수 있는 규모입니다.

항공기 활주로 오버런(이착륙 시 활주로 벗어나는 사고)이나 조류 충돌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장치도 둡니다.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은 259m를 확보하고, 항공기가 올라가면 시멘트 블록이 깨져 제동 효과를 내는 활주로 이탈 방지 시스템(EMAS) 도입 여부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또 조류탐지 레이더 2개를 설치하고, 향후 공항 운영 시 조류 퇴치 및 예방방안 등을 군과 협의해 안전을 높인다는 방침입니다.

공항 접근 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앙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동측 진입도로(4차로)와 국도 28호선과 연결되는 북측 진입도로(2차로)를 건설 사업에 포함할 계획입니다.

신윤근 국토부 대구경북통합신공항건설추진단장은 "TK신공항은 일반적인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 아니라 지역 산업구조 개편과 성장동력 창출을 통해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국토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개항까지 국토부, 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 공항공사 등 다양한 관계기관들의 힘을 모아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다미(smju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