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딜링룸[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생활물가와 원·달러 환율 상승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경제 심리가 전달보다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2월 소비자심리지수, CCSI는 전월보다 2.5포인트 하락한 109.9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024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하락입니다.

지수는 지난 9월부터 두 달 연속 하락하다 지난 11월 반등한 뒤, 12월 다시 하락 전환했습니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입니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4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의미입니다.

12월에는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 중 현재경기판단CSI(89)의 하락 폭이 7p로 가장 컸고, 향후경기전망CSI(96)도 6p 하락했습니다.

한은은 "최근 생활물가가 올랐고 환율 상승에 대한 염려도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12월 주택가격전망지수(CSI)는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전달보다 2포인트 상승한 121을 기록했습니다.

이 지수는 현재와 비교한 1년 후 주택가격 전망을 나타내는 수치로, 기준선인 100을 웃돌면 향후 1년 뒤 집값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는 뜻입니다.

한은은 "정부의 10·15 대책 이후 전국 및 수도권 아파트매매 가격의 오름폭은 둔화되었지만 상승세가 지속된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습니다.

6개월 후 금리 수준을 예상하는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1월 98에서 12월 102로 4p 높아졌습니다.

향후 1년간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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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시진(se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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