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출근 응원하는 지지자들29일 청와대 앞에서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들이 이 대통령의 첫 출근을 응원하고 있다. 2025.12.29 [청와대통신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제공29일 청와대 앞에서 이재명 대통령 지지자들이 이 대통령의 첫 출근을 응원하고 있다. 2025.12.29 [청와대통신사진기자단] 연합뉴스 제공이재명 대통령의 청와대 복귀 첫날인 오늘(29일) 이 대통령 지지자들이 청와대 인근에 모여 환영 집회를 열었습니다.
이른 시간부터 청와대 맞은편 경복궁 신무문 앞 등지에 모인 지지자 약 40명은 오전 9시 12분쯤 이 대통령의 승용차 행렬이 경내로 들어가자 태극기와 더불어민주당 깃발을 흔들며 만세삼창을 하거나 "이재명 화이팅" 등의 구호를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천 계양에서 왔다는 지지자 장원(39)씨는 "어제 청와대 봉황기가 게양되지 않았나. 어젯밤 10시부터 이곳에 와있었다"고 했습니다.
삼청동 국무총리공관 인근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60대 점주는 "지난주부터 청와대 직원들과 기자들이 많이 와 변화를 느끼고 있다"며 "두 달 전부터는 아침 7시에 열었는데, 이제는 경찰들이 더 올 거 같아 6시부터 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주민은 '집회가 늘어날 것이 우려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민주주의 사회에서 할 수 있는 것이니 (집회는) 보장하는 게 좋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너무 자기 이야기만 하려고 윽박지르진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답했습니다.
대통령의 청와대 출근은 문재인 전 대통령 퇴임일인 2022년 5월 9일로부터 1천330일 만입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부터 청와대 복귀를 준비했고, 지난 9일 본격적으로 업무시설 이사를 시작해 약 3주 만에 마무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임광빈(june80@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