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캡처][X 캡처]


블랙핑크 제니의 뮤직비디오가 '역대급 난이도'라는 평가를 받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뜻밖의 ‘힌트’가 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지난 7일 전국에서 시행된 제7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한능검) 이후, 블랙핑크 제니 덕분에 문제를 풀었다는 이색 후기가 온라인을 달구고 있습니다.

시험 직후 SNS와 커뮤니티에는 “한능검이 너무 어려워서 떨어질 뻔했는데 제니가 떠올라 맞혔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한 응시자는 “제니 ZEN 뮤직비디오에 나온 신라 금관 의상이 생각나 4번을 골랐다”며 “초라한 2급을 언니에게 바친다”고 적었습니다.

해당 게시물은 조회 수 277만 회를 넘기며 빠르게 확산했습니다.

또 다른 응시자도 “문화재는 거의 공부하지 않아 헷갈렸는데 머릿속에 제니 ZEN 뮤비가 강림했다”며 “제니가 4번이라고 알려주고 갔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이 언급한 문항은 심화 4번으로, 신라 시대 문화유산을 묻는 문제였습니다.

문항에는 경주 천마총 장니 청마도와 금령총 천마무늬 말다래 설명이 제시됐고, 보기로는 다양한 시대의 문화유산이 제시됐습니다.

정답은 ‘④ 신라 금관 관식’이었습니다.

응시자들이 제니를 떠올린 이유는 지난해 공개된 솔로곡 ‘ZEN’ 뮤직비디오 의상 때문입니다.

제니는 당시 해당 곡이 신라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고 밝혔으며, 뮤직비디오 속 의상과 소품에도 신라 금관 관식에서 착안한 디자인이 활용됐습니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공개 직후 이틀 만에 조회 수 1,200만 회를 넘기며 화제를 모은 바 있습니다.

댓글에는 “덕질의 순기능”, “갓 제니 효과”, “이게 선한 영향력”이라는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해외 누리꾼들 역시 “제니 덕분에 한국 문화에 대해 많이 배운다”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나현(hyeonie@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좋아요

    1
  • 응원해요

    1
  • 후속 원해요

    1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