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요와이드] 국내 확진자 1명 추가 발생…모두 29명

사회

연합뉴스TV [일요와이드] 국내 확진자 1명 추가 발생…모두 29명
  • 송고시간 2020-02-16 12:55:46
[일요와이드] 국내 확진자 1명 추가 발생…모두 29명

<출연 : 백순영 가톨릭의대 교수·양기호 성공회대 교수>

아산과 진천에 머물던 우한 교민 700명이 어제부터 이틀에 걸쳐 모두 퇴소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상황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정부가 일본을 중국처럼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거나 대응수준을 변경해야 할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백순영 가톨릭의대 교수, 양기호 성공회대 교수와 나눠보겠습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먼저 코로나19 국내 상황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코로나19 확진자가 1명 추가로 발생했습니다. 해외 여행력이 없는 82세 남성분인데요. 지역사회감염의 가능성 얼마나 보십니까?

<질문 2> 코로나19 공포가 일본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선에서 발병한 환자 285명을 합쳐서 338명으로 늘어났는데요. 첫 사망자로 나왔죠. 재난 대국으로 불리던 일본 정부였지만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일본의 방역 체계, 전체적으로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3> 미국은 자국민 360여 명을 구출하기 위해 전세기 2대를 급파했습니다. 우리도 크루즈 안의 한국인 14명을 대피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인데요. 3명을 제외하고는 일본에서 생활하는 분들이라 정부도 고심 중인 것 같아요?

<질문 4> 부정적 여론에 80세 이상 고령자의 하선은 허락했지만 아직 3400명의 탑승자가 크루즈에 남아있습니다. 일본이 애초에 전수조사도 없이 탑승객들의 하선을 막은 이유는 정치적인 판단이 더 컸다고 보시나요?

<질문 5>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까지 열도 전역에서 환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세기로 우한에서 들어온 1명을 제외하면 모두 일본 내에서의 감염으로 보이는데, 문제는 감염 경로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것 아닙니까?

<질문 6> 일본은 첫 사망자가 나오자 크게 동요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망자가 도쿄 주변에서 발생했고, 안전한 교통수단이었던 택시도 믿을 수 없게 됐다는 게 불안감을 더 키운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본 내부 분위기는 지금 어떻습니까?

<질문 7> 80대 사망자가 일본 보건당국이 관리하던 대상에서 빠졌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따로 검사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폐렴과 혼동할 가능성이 얼마나 됩니까?

<질문 7-1> 미국에서는 독감환자들까지도 전수조사 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있는데요. 현재 우리나라는 민간 병원에서 코로나19 소견을 1차적으로 판별하고 있습니다. 과연 사각지대가 없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보건당국은 현재 중국과 홍콩, 마카오를 오염지역으로 지정했는데, 여기에 일본까지 포함시켜 특별검역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외교문제 등을 고려했을 때도 꼭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질문 9> 160일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은 예상치 못한 악재를 맞았습니다. 일각에서는 올림픽 취소 또는 연기를 검토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는데, 일본정부는 선제적인 대응 보다는 소극적으로 보여서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