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대북제재 완화촉구 이어져

정치

연합뉴스TV 北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대북제재 완화촉구 이어져
  • 송고시간 2020-03-25 18:11:47
北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대북제재 완화촉구 이어져

[앵커]

북한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면서도 여전히 확진자가 없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대북제재를 완화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주장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며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에 바짝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북한 매체는 코로나19 특효약이 없는 만큼 상점 줄 서기와 사람 붐비는 곳 가기를 자제하라며 물리적 거리두기를 촉구했습니다.

사람 눈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는 해외 연구사례를 들며 거듭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이와함께 코로나 청정국가라는 주장도 이어갔습니다.

<조선중앙TV> "예견성 있는 작전과 실질적인 대책을 세워서 악성 전염병이 우리나라에 절대로 들어오지 못 하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북한의 이러한 주장에도 불구하고 국제사회는 하루빨리 대북제재를 완화해 코로나19 대응에 나설때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는 은행의 과도한 제재와 필수 의료장비 수입에 대한 걸림돌이 취약계층에 피해를 입힐 것이라며 대북 제재 완화의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앞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주요 20개국 정상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북한에 대한 제재 면제를 권고한 바 있습니다.

<박원곤 / 한동대 교수> "북한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가 전파되고 확산됐을 가능성이 있어 국제사회의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북한의 일방적 주장과 달리 국제사회는 북한의 코로나19 전파를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입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