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난지원금 전국민 확대' 난항…여야 이견

정치

연합뉴스TV '재난지원금 전국민 확대' 난항…여야 이견
  • 송고시간 2020-04-21 15:56:06
'재난지원금 전국민 확대' 난항…여야 이견

[앵커]

더불어민주당 총선 공약,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5월 안에 전 국민에게 지급하겠다는 것이었죠.

하지만 정부는 물론 야당까지 반대하고 나서 난항을 겪고 있는데요.

이준흠 기자.

[기자]

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통합당을 향해 총선 때 했던 전 국민 지급 약속을 지키라고 압박했습니다.

앞서 통합당 황교안 전 대표가 선거 운동 당시, 전 국민 1인당 긴급재난지원금 5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한 점을 강조한 건데요.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통합당이 선거가 끝나자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말 뒤집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통합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소득 하위 70%에 지급하는 정부안에 동의한다며 여당 이견이 없으면 이를 신속 처리 하겠다고 맞섰습니다.

심재철 원내대표도 당정이 지급 대상에 대한 합의를 보는 게 우선이라며 책임 떠넘기기를 차단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전 국민 지급을 원하는 민주당 입장에선 소득 하위 70% 지급을 고수하는 정부와 협의하고, 그런 정부를 편드는 통합당까지 설득해야 하는 이중고를 안게 됐습니다.

하지만 어제에 이어 오늘도 여야 원내대표 회동 일정이 잡히지 않는 등 추경 처리를 위한 실제 협의는 한발짝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앵커]

다음은 각 당 소식 알아보죠.

민주당 내에서는 당내 권력지형의 지각 변동이 시작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일단 이인영 원내대표의 임기 1년이 되는 다음 달 7일, 신임 원내대표 경선이 열립니다.

21대 국회가 시작하면 야당과 원 구성 협상을 책임져야 하는 막중한 자리인데, 벌써부터 물밑 경쟁이 치열합니다.

각각 4선과 3선이 되는 김태년, 전해철 의원은 물론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 당 중진 10여 명이 출마를 저울질 중입니다.

차기 당권주자도 관심입니다.

이미 출마를 결심한 송영길 의원과 우원식,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후보로 거론되는데요.

특히 당 안팎에서 출마 요구가 나오는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경우, 총선 이틀 뒤인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이해찬 대표 등과 함께 청와대로 불러 총선 승리를 격려한 것으로 알려져, 힘을 실어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총선 패배 이후 비대위 구성을 두고 갈팡질팡하는 모습인데요.

통합당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기자]

네, 통합당은 오늘 안으로 현역과 21대 총선 당선자들을 상대로 당 수습 방안에 대한 전수 조사를 벌이기로 했습니다.

전권을 쥐고 당 혁신을 이끌 비대위를 구성할지, 아니면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관리형 비대위를 만들지, 비대위를 한다면 누구를 위원장을 세울지 등 다양한 의견을 물은 뒤 이 결과를 내일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최고위에서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지만, 어제 총선 이후 처음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내부 인사로 비대위를 꾸린 뒤 차기 지도부를 구성하자는 주장이 우세해, 결국 의원총회에서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