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전국민 고용보험 계획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전국민 고용보험 계획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 송고시간 2020-05-12 19:39:37
[뉴스초점] 전국민 고용보험 계획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출연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일요일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고용보험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가운데 이 시간,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모시고 관련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전국민 고용보험이 어떤 의미인지 또 왜 필요한 것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1-1> 현재 고용보험기금이 적자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전국민 고용보험 도입시 많은 재원이 필요할텐데요. 재원조달 방안은 있나요?

<질문 2> 말씀을 들어보니 전국민 고용보험은 한번에 추진할 수 있는 것이 아닌데, 단계적 추진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되는 것인지, 어느 직군부터 우선적으로 시작한다는 것인지 등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3> 어제(11일) 환노위에서 예술인에 고용보험을 적용하는 고용보험법 개정안이 통과되었다고 들었습니다. 법안의 주요내용 소개 부탁드립니다.

<질문 4> 어제(11일) 환노위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도입을 위한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우리 고용안전망의 수준을 한단계 높일 계기가 된다고 하던데, 어떤 제도인가요?

<질문 4-1> 앞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떻게 추진하실 계획인가요?

<질문 5> 어제(11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을 기부할 수도 있는데요. 기부하려는 분들을 위해 구체적인 신청방법과 기부금 활용방안 말씀 부탁드립니다.

<질문 6> 지난주에 긴급고용안정지원금에 대해 발표하셨는데, 특수고용형태종사자와 프리랜서 93만명에게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지원요건 궁금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