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통공룡들 '실적 충격'…온라인 경쟁 격화

경제

연합뉴스TV 유통공룡들 '실적 충격'…온라인 경쟁 격화
  • 송고시간 2020-05-16 18:48:27
유통공룡들 '실적 충격'…온라인 경쟁 격화

[뉴스리뷰]

[앵커]

대형 유통업체들도 올해 1분기 실적이 급감할 정도로 코로나19 충격을 고스란히 받았습니다.

실적 만회를 위해 온라인 사업 강화에 나섰지만, 경쟁 과열로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이동훈 기자입니다.

[기자]

이호성 씨는 지난 2월 이후 백화점을 간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대신 '집콕' 생활을 이어가다 보니 온라인 쇼핑이나 집 앞 편의점 방문 횟수가 늘었습니다.

<이호성 / 인천 부평구> "편의점은 그래도 사람이 덜 모이는 편이라서 마스크만 쓰면 갈 수는 있는데 백화점 같은 경우는 너무 크다 보니까 유동인구도 많다 보니까 꺼려져서…"

이를 반영하듯 편의점 양대 브랜드 CU와 GS25는 지난 1분기 매출이 오히려 각각 2%에서 3%씩 늘었습니다.

이에 반해 국내 유통업계의 공룡들로 불리는 롯데쇼핑·신세계·현대백화점의 1분기 실적은 코로나19의 타격을 그대로 받았습니다.

이들의 1분기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8%에서 최대 20% 넘게 줄었고 영업이익은 75%에서 97%까지 줄었습니다.

특히 백화점 부문의 매출이 전년 대비 60%대에서 80% 넘게 감소했습니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모두 새벽 배송을 확대하고, 쇼호스트들이 손님 대신 쇼핑을 하는 방송인 라이브커머스 도입 등 온라인 쇼핑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적 반등의 계기가 되기는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전망입니다.

<서용구 / 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장> "온라인은 특히 절대 사업자가 없는 상황에서 선수 수가 너무 많다. (기업들) 서로 제살깎아먹기거든요."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만큼 유통업계의 출혈 경쟁도 심해지고 있다는 겁니다.

연합뉴스TV 이동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