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송파 지하철 2028년 개통

경제

연합뉴스TV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송파 지하철 2028년 개통
  • 송고시간 2020-05-21 20:57:03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송파 지하철 2028년 개통

[앵커]

정부가 3기 신도시 하남 교산과 과천의 성패를 가를 교통 대책을 내놨습니다.

30분 안에 서울 잠실과 강남을 오가는 지하철을 개통하는 것이 골자인데요.

1, 2기 신도시 주민들이 겪었던 출퇴근 교통지옥, 이번에는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재동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3기 신도시 예정지 중 3만2,000호가 들어서는 하남 교산지구입니다.

서울과 가깝지만 산으로 둘러싸인데다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제외하면 아직 서울과 연결되는 별다른 교통 인프라가 없습니다.

정부가 본격적인 3기 신도시 개발을 앞두고 이 지역 교통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앞으로 연장될 지하철 5호선의 하남시청역에서 서울 송파 방면으로 1조5,000억원을 들여 지하철을 놓기로 했습니다.

서하남로와 동남로 연결도로는 넓히고 이 구간에는 간선급행버스를 운행합니다.

교산지구 안에도 남북방향으로 노선 급행버스를 운행하고 철도역 곳곳에 환승시설을 마련한다는 게 골자입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광역교통망을 충분히 갖춰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로 조성될 것입니다."

7천 호가 공급되는 과천 지역 역시 이동시간 단축의 핵심은 철도입니다.

경마공원역에서 과천지구 서남쪽 GTX-C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위례과천선을 5㎞ 연장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이 같은 대책이 시행되면 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30분 안에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3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되는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