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M-PM] 오늘 국회 개원식…문 대통령 연설 外

사회

연합뉴스TV [AM-PM] 오늘 국회 개원식…문 대통령 연설 外
  • 송고시간 2020-07-16 07:18:27
[AM-PM] 오늘 국회 개원식…문 대통령 연설 外

이번 시간은, 오늘 하루의 주요 일정을 확인해보는 시간이죠.

보도국 AM-PM 입니다.

어떤 일정이 있는지 함께 확인해보시죠.

▶ 14:00 21대 국회 개원식…문재인 대통령 연설 주목 (국회)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16일) 오후 2시 열리는 21대 국회 개원식에서 연설합니다.

문 대통령의 국회 연설은 지난해 10월 시정연설 이후 약 9개월 만입니다.

한국판 뉴딜 추진에 대한 국회 협력을 당부할 걸로 예상되는 가운데 부동산 문제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대북 메시지 등도 언급될지 주목됩니다.

한편 이번 개원식은 국회 임기가 시작된 지 48일 만에 열리는 것으로, 1987년 개헌 이래 최장 지각 사례입니다.

▶ 14:00 이재명 경기지사 '허위사실공표' 사건 최종선고 (대법원)

대법원은 오늘 오후 2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에 대한 상고심 선고를 내립니다.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TV 토론회에서 이 지사가 '친형을 강제입원 시키려 한 적이 없다'는 취지로 한 발언이 허위인지가 쟁점으로, 이에 대해 앞서 1심은 무죄를, 2심은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습니다.

대법원이 원심을 그대로 확정하면 이 지사는 지사직을 잃게 되고, 원심을 파기하면 지사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 9:00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기준금리 동결 전망 (한국은행)

한국은행은 오늘 오전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결정합니다. 앞서 한은은 지난 5월 말 코로나19 여파에 대응하기 위해 0.75%였던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치인 0.5%로 낮춘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는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금리 인하 효과를 좀 더 지켜볼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오늘의 주요 일정'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