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재명 정치적 운명에 여야 촉각…국회는 지각개원

정치

연합뉴스TV 이재명 정치적 운명에 여야 촉각…국회는 지각개원
  • 송고시간 2020-07-16 14:07:40
이재명 정치적 운명에 여야 촉각…국회는 지각개원

[앵커]

정치권 역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정치적 운명이 어떻게 될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방현덕 기자.

[기자]

네,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의도에도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현재 1,300만 경기도민의 민생을 책임지고 있고, 또 민주당 내에서 확고한 대권주자로 꼽히기 때문에 대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리든 정치적 파장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당선무효형이 확정될 경우 이 지사는 지사직에서 내려와야 하고, 피선거권도 5년간 박탈당합니다.

개인에게 불명예일 뿐 아니라 2022년, 다음 대선에도 나올 수가 없는 겁니다.

최근 당 지지율이 통합당에 많이 따라 잡힌 민주당 입장에선 상당히 곤혹스럽고, 또 정치적 부담도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앞서 박원순 시장 사건으로 서울시장이 공석이 된 상태에서 만약 경기도지사까지 공석이 되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는 서울, 경기, 또 부산까지, 전국을 아우르게 됩니다.

정치적 무게와 유권자 규모로 치면 대선에 버금가는 선거가 됩니다.

반면에 대법원이 사건을 파기환송하면 이 지사는 지사직을 유지한 채 2심 재판을 이어가게 됩니다.

특히, 무죄취지로 파기환송될 경우, 이 지사의 발목을 붙잡던 장애물이 없어지면서 향후 정치 행보, 특히 대권을 겨냥한 행보가 큰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물론 통합당도 오늘 대법원 판단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입니다.

[앵커]

오늘 21대 국회도 개원식을 열죠.

여야 대치가 길어지면서 개원식도 상당히 늦게 열리는 건데 이제 곧 개원식이 시작한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이재명 지사 선고와 같은 시간이죠.

오후 2시에 이곳 국회에서 21대 국회 개원식이 열립니다.

지난 5월 30일 임기를 시작한 이후 48일 만에 열리는 '지각 개원식'인데, 87년 개헌 이후 가장 늦었습니다.

개원식은 여야 의원 전원의 선서와 박병석 국회의장의 개원사,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 연설 순으로 진행됩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코로나19 극복과 그제 발표한 한국판 뉴딜 계획, 공수처 출범 등에 대한 국회 협조를 당부할 걸로 예상됩니다.

이에 앞서 민주당이 오전 국회 본회의를 열고 전해철 의원을 정보위원장을 선출하면서 국회 18개 상임위원장은 모두 여당이 가져가게 됐습니다.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통합당은 항의의 표시로 '민주당 규탄' 메시지가 담긴 리본을 가슴에 달고 개원식에 참석합니다.

또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을 향해 국정 현안 열 가지를 공개질의 했는데 박원순 시장 등 잇단 성추행 의혹 사건에 대해 사과할 의향이 있는지, 또 부동산 정책을 맡은 김현미 장관을 경질할 생각이 있는지 등을 물었습니다.

문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는 개원식이 끝난 뒤 국회의장실에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 이 자리에서 어떤 대화가 오갈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