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벌써 회의론…결국 수사?

사회

연합뉴스TV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벌써 회의론…결국 수사?
  • 송고시간 2020-07-16 21:03:28
서울시 '민관합동조사단' 벌써 회의론…결국 수사?

[뉴스리뷰]

[앵커]

박원순 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해 서울시가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는데, 시작도 하기 전부터 회의론이 짙습니다.

공정성과 객관성, 정확성을 담보할 수 있겠냐는 의문인데요.

김민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서울시가 박원순 시장을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들어갔습니다.

여성가족정책실을 주축으로, 현재 여성단체, 인권단체 등과 접촉하고 있으며 최대한 빨리 조사단을 꾸린다는 계획입니다.

하지만 첫 발을 떼기도 전에 제대로 규명이 되겠냐는 회의론이 지배적입니다.

무엇보다 관련자들에 대한 강제 조사가 가능하겠냐는 것입니다.

이미 고한석 전 비서실장 등 박 시장 측근들이라 불리는 정무 라인들은 박 시장 사망과 함께 당연퇴직 됐습니다.

또 피해 직원이 4년간 지속적인 성추행을 당했다고 한 만큼 조사대상도 많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들이 조사 요청에 순순히 응할지, 사실관계를 가감 없이 밝힐지는 의문입니다.

공정성 논란도 나옵니다.

서울시가 외부인사를 중심으로 조사단을 구성한다고는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시가 구성원을 선정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피해 호소자'라는 용어가 이번 사건을 대하는 서울시의 태도를 보여준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여성단체 등에서 선뜻 협조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서울시는, 시가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방안도 고민했지만, 여론 등을 고려해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형태로 조사단을 꾸리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조사단 출범 자체가 이달 안으로는 쉽지 않을 거란 예상이 내부에서 나오는 가운데,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면서 결국 사태의 진상을 밝히는 건 수사기관 몫이 될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민혜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