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9년 만에 최대 물난리…전국 곳곳 피해 속출

사회

연합뉴스TV 9년 만에 최대 물난리…전국 곳곳 피해 속출
  • 송고시간 2020-08-09 14:44:34
9년 만에 최대 물난리…전국 곳곳 피해 속출

일주일 넘게 이어진 폭우로 전국 곳곳에서 인명과 재산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비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전화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현재 전국 곳곳에서 홍수와 산사태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우면산 산사태 등으로 78명의 인명피해가 났던 2011년 이후 가장 큰 인명피해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피해 복구도 아직 안 된 상황에서 제5호 태풍까지 곧 북상한다고 합니다. 더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데요?

<질문 1-1> 이번 장마의 경우 소강상태를 보이다가도 다시 폭우가 쏟아지는 등 게릴라성 패턴을 보이는 게 특징인데요. 이런 특징을 감안해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2> 장마가 시작된 지난 6월 12일부터 오늘까지 산사태 피해가 무려 천 건에 육박하는 상황입니다. 매몰로 인한 인명피해도 잇따르고 있는데요. 산사태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는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문제는 정부가 산사태 위험 지역으로 지정하지 않은 곳에서도 산사태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건데요. 위험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았더라도 산사태를 주의해야 할 곳이 있다면, 어떤 곳이 있을까요?

<질문 4> 산사태는 미리 대비를 하면 막을 수 있다고는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은데요. 산사태 징후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5> 그런가하면 전북지역에서는 섬진강 제방 붕괴로 인한 피해도 속출했습니다. 기록적인 폭우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다른 지역의 제방이 붕괴될 위험도 있을 텐데,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6> 침수 피해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주택에 침수피해가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응하면 될까요?

<질문 7> 도로가 침수된 경우도 많은데 여전히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갑자기 물이 불어날 경우 매우 위험한데 운전자들이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뭐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