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차추경, 빠른 집행이 관건"…통신비 축소엔 "송구"

정치

연합뉴스TV "4차추경, 빠른 집행이 관건"…통신비 축소엔 "송구"
  • 송고시간 2020-09-23 14:14:00
"4차추경, 빠른 집행이 관건"…통신비 축소엔 "송구"

[앵커]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7조8천억원 규모의 4차 추경안이 어젯밤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추석 전 대부분의 예산이 빠르게 집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는데요.

국회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초롱 기자.

[기자]

정부가 오늘 아침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의결하면서, 이제 4차 추경 예산을 집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민주당과 정부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 대부분의 지원금 지급이 완료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4차 추경 처리가 최단기간 내 이뤄진 것처럼 집행도 최단기간에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번 추경이 응급 환자의 심폐소생술이 돼야 한다면서 집행 속도가 관건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내일 아침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추석 전 예산 조기 집행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추경안 논의 과정에서 13세 이상 전국민에게 통신비 2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가 선별 지급으로 회귀한 것을 놓고, 여당은 물론 야당도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 참석한 이낙연 대표는 "오락가락했다는 말을 달게 받겠지만 정부여당 원안을 끝까지 고집하고 관철하는 게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했습니다.

국민의힘 성일종 비대위원도 "상당히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추경안에 이어 내일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예정돼있습니다.

오늘 여야는 잇따라 상임위원회를 열고 내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법안을 심사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등 감염병으로 피해를 입은 상가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임대료 감액을 요구할 수 있게 하고, 한시적으로 6개월까지 임대료를 연체하더라도 강제 퇴거를 제한하는 법안 등이 포함됐습니다.

[앵커]

보수단체가 '개천절 드라이브 스루 집회'를 예고해 논란인데요.

이와 관련한 여야 논쟁도 가열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가 개천절 집회 자제를 요청했지만, 옛 미래통합당 김진태·민경욱 전 의원은 개천절에 차량을 이용한 드라이브 스루 집회를 열자고 주장해 논란입니다.

관심을 끈 건 이에 대한 국민의힘 입장입니다.

어제 주호영 원내대표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이 교통과 방역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그건 집회를 여는 사람의 권리가 아니겠냐고 밝혔죠.

오늘 성일종 비대위원도 "헌법상 가장 기본권인 집회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며 방역에 큰 방해가 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브 스루 형태의 집회는 허용해야 한다고 힘을 보탰습니다.

민주당은 이런 주장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노웅래 최고위원은 "상식적으로 광화문네거리를 막고 집회를 하는데 어떻게 교통과 방역에 방해가 안 된다는 거냐"면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개천절 집회 자제 요청은 결국 쇼였다"고 말했습니다.

이원욱 의원도 주 원내대표를 비판하며 "이러니 '전광훈식 집단광기'가 여전히 유령처럼 광화문을 떠돌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