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외신 '김정은 사과' 긴급보도…"北지도자 사과 이례적" 평가

세계

연합뉴스TV 외신 '김정은 사과' 긴급보도…"北지도자 사과 이례적" 평가
  • 송고시간 2020-09-25 20:53:51
외신 '김정은 사과' 긴급보도…"北지도자 사과 이례적" 평가

[뉴스리뷰]

[앵커]

주요 외신들이 북한군에 의한 한국 국민 살해 사건에 대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긴급 보도했습니다.

외신들은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과가 이례적이라는 점에도 주목했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주요 외신들이 서해 해상에서 실종된 한국 국민이 북한에서 총격 살해된 사건에 대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과했다고 긴급 보도했습니다.

외국 주요 뉴스통신사들은 25일 청와대의 발표 내용을 긴급 뉴스로 타전했습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 더해준 것에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뜻을…"

로이터통신은 이날 오후 "북한 지도자 김정은이 불행한 사건으로 남녘 동포를 실망하게 해 미안하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로이터는 이번 사건이 일어나지 말았어야 했다는 김 위원장의 발언 내용과 총격을 비롯한 북한 측 행위에 대한 청와대 설명도 별도 보도했습니다.

AFP통신도 북한이 사죄했다는 내용의 서울발 긴급기사를 송고했고, 교도통신도 "북한 지도자가 한국 국적자 피격 사망에 대해 사죄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외신들은 북한 최고지도자의 사과 메시지 발신은, 좀처럼 없는 일이라는 점에도 주목했습니다.

AP통신은 북한 지도자가 남측 공무원을 사살한 데 대해 사과했다고 전하면서 "북한 지도자가 특정 이슈에 관해 남측에 사과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사건에 대한 김 위원장의 사과가 나오면서 앞으로 남북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 국제사회의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이상현입니다. (hapyr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