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북결의안 채택 불발…'시신 불태웠다' 문구 삭제 이견

정치

연합뉴스TV 대북결의안 채택 불발…'시신 불태웠다' 문구 삭제 이견
  • 송고시간 2020-09-28 20:59:08
대북결의안 채택 불발…'시신 불태웠다' 문구 삭제 이견

[뉴스리뷰]

[앵커]

여야가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을 논의했지만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결의안 문구와 대정부 현안질의를 놓고 네 탓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힘이 한발 물러서면서, 결의안 채택에는 청신호가 켜지는 듯했습니다.

<최형두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민주당이 긴급현안질의 때문에 이 사안(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주저한다면, 긴급현안질의는 추후 계속 논의할 수도 있습니다."

민주당은 북한의 사과가 있었던 만큼, 결의안 내용 수정을 논의하자고 화답했습니다.

이후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긴급 회동을 갖고 채택 여부를 논의했지만, 입장차만 확인했습니다.

<김성원 /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결정된 것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로부터 2시간 후, 민주당은 결의안 채택 무산을 선언했습니다.

<홍정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국민의힘이 기존의 입장을 바꿔 10월 6일 현안질의를 다시 제안했습니다. 금일(28일)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는 국민의힘의 거부로 무산됐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북한이 시신 훼손을 공개적으로 부인한 상황을 고려해 민주당은 '시신을 불태웠다'는 문구를 뺀 결의안을 제안했는데, 국민의힘은 '맹탕'이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배현진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결의안에는) '숨진 공무원의 시신을 북한이 불태웠다'는 등의 북한의 구체적 만행에 관한 그 어떤 지적도 찾아볼 수 없다"

여야의 '네 탓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데다 민주당이 적극적이지 않아 추석 연휴 이후에도 결의안 채택에는 난항이 예상됩니다.

이런 가운데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에는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이 상정됐습니다.

위원회에 회부된 지 50일이 지나면 자동상정되는 절차를 밟은 건데, 야권은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결의안을 상정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반발했습니다.

여권에선 지금이 종전 결의안을 처리할 적기라는 발언이 나왔습니다.

<안민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금일수록 더 때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 종전선언이 이뤄졌더라면 오늘의 이 불행한 사태도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