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귀성 자제한 국민께 깊은 감사…코로나19 방역에 총력"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귀성 자제한 국민께 깊은 감사…코로나19 방역에 총력"
  • 송고시간 2020-09-30 11:19:10
[현장연결] 중대본 "귀성 자제한 국민께 깊은 감사…코로나19 방역에 총력"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윤태호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93명이고 그 가운데 수도권의 확진자는 76명입니다.

그 외 지역이 17명입니다.

어제 6분이 돌아가셨고 현재까지 총 사망자는 413명입니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추석 연휴 첫날입니다.

먼저 이번 명절 귀성을 자제하여 주신 국민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불가피한 사정 등으로 이동을 해야 한다면 가급적 소규모 가족 단위로 자가용을 이용하여 이동하여주시고 각 이동 동선에 따른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바랍니다.

출발 전에 미리 물과 음식을 챙겨 휴게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해 주시고 방문하더라도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도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시고 기차나 버스 내에서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대화를 나누시는 것을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례 등의 제례를 지내실 때는 참석인원은 최소화하여 주고 거리두기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성묘는 온라인 성묘 서비스를 활용하시고 실내 봉환시설을 이용하실 때에는 사전 예약제를 이용하시는 한편 혼잡한 시간과 날짜는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향이나 친지 방문 시에 특히 고위험군인 어르신이 계신 가정의 방문은 삼가해 주십시오.

방문하시더라도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고 최대한 짧은 시간만 머무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은 최대한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거리두기가 어려운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해 주시고 마스크 착용이 어렵고 밀접한 접촉이 발생하는 곳은 이용을 자제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제주, 강원 등의 여행지에는 전국의 많은 인파가 동시에 몰리는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 여행지에는 식당, 카페 등 혼잡한 다중이용시설 이용은 특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안전한 연휴 기간을 위해 특히 음주운전 단속을 강화할 예정임을 알려드리며 유흥시설 이용뿐 아니라 과도한 음주는 삼가해 주십시오.

정부는 추석 연휴 기간 코로나19 검사와 치료뿐 아니라 일반 환자에 대한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선별진료소와 응급의료기관을 차질없이 운영합니다.

먼저 513개 소의 응급의료기관은 평소와 다름없이 24시간 진료 체계를 유지합니다.

이와 함께 중앙과 각 지자체에서는 연휴 기간 응급진료상황실을 운영하며 응급의료서비스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오늘부터 연휴기간 동안 문을 여는 병원과 약국, 선별진료소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안내합니다.

해당 정보는 응급의료포털이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나 다음 등 인터넷 포털에서 명절 병원을 검색하시면 응급의료포털이 제일 상단에 나타나며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여 관련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유선으로 129 보건복지부 상담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 지역콜센터 등에서도 안내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위한 선별진료소의 경우 보건소는 최대한 평소와 같이 운영을 하고 지역 민간의료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하여 각 지역에서 진단검사에 공백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선별진료소에 따라 운영 시간이 다를 수 있어 사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고 방문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추석 연휴 기간 중 혈액 수급 상황과 조치계획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거리두기 강화조치 등으로 혈액 보유량이 급감하였으나 국민들께서 헌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신 덕분에 이번 연휴 기간의 혈액 보유량은 적절 보유량인 5일분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예상치 못한 혈액 보유량 급감에 대비하여 연휴 내내 현혈의집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추석 연휴 이후로 연기된 수술 등으로 혈액 보유량이 감소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국민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헌혈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한 숱한 위기 속에서도 이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방역관리를 해 온 힘은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에 더불어 방역과 의료현장 곳곳에 계신 분들의 노력과 헌신이었습니다.

병원과 선별진료소, 공항과 항만의 검역소, 생활치료센터와 임시생활시설, 각 부처와 지자체의 상황실뿐 아니라 밤낮으로 대국민 상담을 이어가는 상담센터까지 다양한 현상에서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십니다.

이 모든 현장에서의 노력이 반드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이번 연휴 기간 국민 여러분 모두가 힘을 합해 주시기를 재차 당부드립니다.

정부도 국민 여러분들께서 따뜻한 명절을 보내고 안전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