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90여분 토론에 93번 발언 방해…미국 대선토론 진행방식 바꾸기로

세계

연합뉴스TV 90여분 토론에 93번 발언 방해…미국 대선토론 진행방식 바꾸기로
  • 송고시간 2020-10-01 13:36:54
90여분 토론에 93번 발언 방해…미국 대선토론 진행방식 바꾸기로

[앵커]

미국 대선 1차 TV토론이 무질서한 끼어들기와 인신공격으로 혹평을 받으면서 결국 형식이 바뀔 전망입니다.

70번 이상 상대방 발언을 방해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측은 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토론회보다 난장판에 가까웠던 첫 미국 대선 토론.

<미국 대선 1차 TV토론> "급진 좌파들? 누가 리스트에 있습니까?"(트럼프 대통령) "입 좀 다물어주시지. 정말 대통령답지 않아."(조 바이든 후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말 끊기가 거듭되고, 조 바이든 후보도 이에 가세하면서 생산적 토론은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집계에 따르면 90여분 토론에서 두 후보가 진행자의 질문이나 상대 후보 발언을 방해한 것은 1분에 한 번꼴인 93번이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해 횟수는 71번, 바이든 후보는 22번이었는데, 4번 중 3번은 트럼프 대통령이 흐름을 깬 셈입니다.

미국 CBS 여론 조사결과 응답자의 69%는 토론에 짜증을 느꼈다고 답했고, 분위기가 부정적이었다는 응답자는 83%에 달했습니다.

결국 미국 대선토론위원회는 질서 있는 토론이 진행되도록 형식을 변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번번이 말이 끊겼던 바이든 후보는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조 바이든 / 민주당 대선 후보> "대선토론위가 방해 없이 질문에 답변할 우리의 능력을 통제할 방법이 있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선 캠프는 "경기 도중 골포스트를 옮기고 규칙을 변경해선 안 된다"고 반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11월 3일 대선까지 남은 TV토론은 대통령 후보 토론 2차례에 부통령 후보 토론 1차례.

남은 토론에서 어떤 후보가 대선 승리의 발판을 놓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립니다.

연합뉴스 이상현입니다. (hapyr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