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와이드] 내일 北 노동당 창건 75주년…열병식·김정은 연설 주목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와이드] 내일 北 노동당 창건 75주년…열병식·김정은 연설 주목
  • 송고시간 2020-10-09 12:27:38
[뉴스와이드] 내일 北 노동당 창건 75주년…열병식·김정은 연설 주목

<출연 :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우리 공무원 피격 사건에 이어 북한 조성길 전 이탈리아 대사대리의 망명까지 남북관계에 미칠 민감한 사안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내일로 예정된 북한 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두 분의 전문가 모시고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 1> 내일이 북한 당 창건 75주년 기념일입니다. 북한 내부적으로 '당 창건 75주년'을 강조하면서 올해 주요 국정 과제로 삼고 경제사업 성과 창출에 주력해 오지 않았습니까? 그렇다면 올해는 열병식을 생중계 할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연설에 나설지도 주목되는데요?

<질문 1-1> 김위원장이 연설하게 된다면 어떤 대내외 정책 노선을 밝힐지도 관심인데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질문 3> 특히 올 해는 정주년이라 예년에 비해 큰 규모의 기념행사가 열릴 거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기념행사의 핵심인 열병식에서 어떤 전략무기가 등장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어요? 최근 신포조선소에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신형 SLBM이 등장할 가능성도 제기되는데요?

<질문 3> 북한 정권수립 72주년인 지난 달 9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축전을 보내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 정부수립 71돌을 맞아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축전을 보냈다고도 하는데요. 북중 관계 과시, 이번에도 이뤄질까요?

<질문 4> 북한이 코로나19 상황에 굉장히 예민하지 않습니까. 연일 방역을 강조하는 가운데 중국 축하사절단을 맞이한다면, 이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중국이 코로나19 상황에도, 고위급 축하사절단을 보낼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5> 조성길 전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 대리가 지난해 7월 국내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먼저, 조성길 전 대사대리. 어떤 인물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질문 6> 조성길 전 대사대리의 잠적은 지난해 1월 초 처음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후 행적에 대해선 관측만 무성했는데요. 관계 당국이 망명 사실을 함구해 왔는데, 외교 안보 문제에 국민적 관심이 큰 상황에서 조 전 대사대리의 한국행이 알려졌습니다. 갑자기 알려지게 된 배경, 부인의 언론 제보 때문이었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질문 7> 조 전 대리 대사 부부는 당초 한국이 아닌 미국 등 제3국 망명을 희망했다고 하는데요. 여의치 않아서 불가피하게 한국으로 왔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조 전 대사대리가 여러번 한국 망명 의사를 타진했다는 것은 우리 정부가 망명 요청을 단번에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뜻으로도 읽히는데요?

<질문 8> 지난 2011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집권한 뒤 북한 대사급 외교관의 망명은 조 전 대사대리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북한의 외교 인사가 한국행을 택했다는 점에서 남북 관계에도 미칠 영향,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한편 공무원 피살사건으로 긴장감이 높아진 남북관계에 악재로 작용할 거란 조심스러운 관측도 나옵니다. 피살 사건과 관련해 통지문을 보낸 이후로 우리 정부가 요청한 남북 공동조사에 대해 무응답 기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질문 10>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종전선언' 카드를 꺼냈습니다. 지난달 23일 유엔총회 연설 이후 2주 만인데요. 문 대통령은 남북이 통신선을 복구하고 교류를 시작해야 이런 비극적 사건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는 분명한 신념을 드러낸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11>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 확진 여파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한이 무산됐습니다. 폼페이오 장관 방한을 계기로 북한에 종전선언 메시지를 보내면서 미국 대선 전 깜짝 회담 같은 '옥토버 서프라이즈'의 불씨를 살려보려던 우리 정부의 구상도 사실상 무산됐다고 봐야할까요?

<질문 12>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보낸 위로 전문을 '좋은 신호'라고 평가했습니다. 어떤 의미가 담겨있다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