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독감백신 맞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불안감'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독감백신 맞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불안감'
  • 송고시간 2020-10-21 10:43:10
[뉴스포커스] 독감백신 맞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불안감'

<출연 : 백순영 카톨릭의대 명예교수>

독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아직 접종과 사망 사이에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며 백신과의 연관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신규확진자 수가 엿새째 두 자리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인모임 등 새로운 집단감염이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백순영 카톨릭의대 명예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수는 91명으로 엿새째 두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거리두기 1단계를 시행한지 열흘 정도 됐는데요. 이틀 정도를 제외하고는 확진자수가 100명 아래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코로나19 발생 현황, 어떻게 분석하고 계십니까?

<질문 1-1>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 우리나라는 어느 정도 통제가 잘 되고 있다고 보시나요? 어떤 점이 오늘의 성적표를 만들었다고 보시고, 또 앞으로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질문 2> 아무래도 오늘 가장 큰 이슈는 독감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례가 이틀 새 3건이나 발생한 사실이 아닐까 싶은데요. 인천의 17세 고등학생, 고창의 70대 노인, 대전의 80대 노인 이렇게 세 명입니다. 아직 세 사람 모두 백신으로 인한 사망인지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전 사망자의 경우는 백신 접종 후 5시간 만에 사망했다고 합니다. 안그래도 독감백신과 관련한 두 건의 사고가 있은 뒤 일어난 일이라 많은 분들이 무척 불안해하시는데요.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하는 사례가 그동안도 있었나요? 자주 일어나는 사례인지 궁금합니다.

<질문 2-1> 방역당국은 사망 원인에 대해 조사 중인데요. 어떤 방식으로 조사를 하게 되는 겁니까? 또 사망 원인이 독감 백신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인지 명확하게 밝혀낼 수 있나요?

<질문 2-3> 어쨌든 독감백신 접종 후 벌써 3명이나 사망을 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독감접종을 해도 될지 불안해 하실 텐데요. 독감백신 접종을 계속해도 괜찮을까요?

<질문 3> 요양·재활병원을 고리로 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르는 가운데 새로운 집단감염도 발생하고 있는데요. 서울 강남, 서초 지인 모임에서 지난 15일 첫 환자가 발생한 후 접촉자 조사를 통해 9명의 추가 감염이 확인됐습니다. 방역당국은 지난 2일 양평에서 동창 모임을 가졌고, 5일에는 서초구 카페에서, 10일에는 강남구 당구장에서 모임이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2일이면 추석연휴로 인한 감염이 이어졌다고 봐야 하겠죠? 이 감염 사례는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4> 기존 재활병원과 요양병원 사례에서도 계속해서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히 이 가운데 부산 북구 보건소 직원도 포함돼 있는데, 당시 검체채취 과정에서 환자가 의료진이 입고 있던 방호복을 잡아당기며 이 과정에서 보호복이 손상돼 바이러스에 노출된 것으로 방역당국은 보고 있습니다.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하던 중이었다고 하는데, 방호복이 허술하진 않을텐데, 치매환자들을 검사하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질문 4-1> 또한 SRC재활병원도 관련자 4명이 추가돼 모두 63명, 의정부시 마스터플러스병원 관련해 격리중이던 7명 추가돼 70명, 부산 해뜨락요양병원도 8명 추가돼 모두 81명입니다. 집단감염이 60~80명이면 꽤 큰 클러스트라고 볼 수 있는데요. 동일집단격리도 하고, 병원 폐쇄도 하는데, 계속해서 추가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는 건 병원 안에서의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고 봐야하는 거겠죠? 확진자를 줄이기 위해 일부 환자를 전원한다거나 하는 등 다른 방법은 없겠습니까?

<질문 5> 한 가지 사례 더 보겠습니다. 교육부의 방역대책으로 학교에 가는 날이 더 많아졌는데요. 대치동 학원가에서 학원 강사가 확진되면서 강남구에서는 관내 학원강사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전수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확진자가 특수목적고 2,3학년을 가르치는 강사여서 더욱 검사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학원강사 선제검사 정도면 안심할 수 있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