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뒤집기냐 굳히기냐…트럼프-바이든, 마지막 TV 토론

세계

연합뉴스TV 뒤집기냐 굳히기냐…트럼프-바이든, 마지막 TV 토론
  • 송고시간 2020-10-23 10:34:07
뒤집기냐 굳히기냐…트럼프-바이든, 마지막 TV 토론

[앵커]

미국 대선 마지막 TV토론이 조금 전부터 시작됐습니다.

대선이 12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지지층을 결집하고 막판 부동층 표심을 끌어올 수 있는 기회인만큼 한층 더 치열한 논쟁이 예상되는데요.

워싱턴 연결해서 대선 관련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워싱턴입니다.

[앵커]

1차 토론 때는 트럼프 대통령의 끼어들기가 이어지면서 토론 자체가 원활히 진행되지 못했죠.

이번에는 좀 다르게 진행된다고요?

[기자]

네. 대선 12일을 앞두고 대선 후보간 두번째 토론이자 마지막 TV토론이, 테네시주 내슈빌 벨몬트 대학에서 조금 전 시작됐습니다.

1차 때와 분위기는 여러모로 다릅니다.

일단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감염 여파로 방역조치가 크게 강화됐는데요.

토론에 앞서 두 후보는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행사장에 들어온 방청객과 관계자 200명은 모두 마스크를 썼고 사흘 이내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손목 밴드를 착용하고 있는데요.

당초 1차 토론 때는 없었던 투명 가림막이 두 후보 사이에 설치가 됐었지만 토론회 시작 직전 급히 철거되는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오늘 토론은 NBC방송 진행자인 크리스틴 웰커의 사회로 코로나19 대응과 인종, 기후변화, 국가안보, 리더십 등 6가지 주제로 90분간 이어지는데요.

지난달 29일 1차 토론 당시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끼어들기에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감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사실 원활한 토론이 이뤄지지 못했죠.

토론 이후 현지 언론에선 역대 대선 TV토론 중 최악이었다는 혹평 일색이었고 시청자들의 반응도 좋지 않았는데요.

이 때문에 이번에는 대선 토론위원회가 규정을 좀 바꿔서 끼어들기를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음소거 버튼을 설치한 건데요.

다만 토론 내내 그런 건 아니고 6가지 주제에서 각 후보가 2분씩 입장을 밝힐 때에만 적용되는데요.

적어도 주제별로 후보가 자신의 정책 방향을 밝힐 동안은 방해하지 못하도록 한 것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협조를 잘 할지 궁금한데요.

역전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마지막으로 표심에 호소할 수 있는 빅이벤트 아니겠습니까?

[기자]

반전을 노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물론 중요한 토론회지만 좁혀지는 격차 속에 우위를 지켜내야 하는 바이든 후보에게도 매우 중요한 토론회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그래서인지 두 사람 모두 각별히 신경을 써왔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지난 일요일 이후에는 아예 공개 유세를 잡지 않고 두문불출하면서 오늘 토론회 준비에 매진해왔는데요.

남부 지역 경합주를 중심으로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고 있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만큼 오늘 토론회에서 격차를 다시 벌릴 수 있는 강력한 인상을 남기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코로나19, 경제 등 미국 국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에 초점을 맞추며 개인적 공격에 집중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차별화한다는 전략입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오늘은 유세 일정을 잡지 않고 토론회 준비에 주력했는데요.

특히 1차 토론 때 끊임없는 끼어들기로 심어진 부정적 이미지를 벗기 위해 노력 중인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참모들이 절제되고 유연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조언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런 조언을 어느 정도 받아들이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덜 끼어들려고 노력할지 모르겠다는 말을 했다는 보도도 있어서 오늘 좀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공개된 한 인터뷰에서는 재선에 성공하면 '좀 더 친절하고 젠틀해지겠다'면서 집권 1기 동안에는 '할 일이 너무 많아' 그러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오늘 토론회 막바지에는 외교 안보 관련 토론이 예정돼 있어서 한반도 관련 언급이 나올지 주목된다고요?

[기자]

네, 오늘 토론은 국가안보 주제가 포함돼 양측의 전반적 외교·안보 기조와 관련한 발언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북정책을 비롯한 한반도 관련 언급이 나올 가능성이 있어서 주목되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거론하면서 자신이 아니었으면 전쟁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자평해왔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후보는 김 위원장과 같은 스트롱맨을 상대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며 자신이 재집권하면 조속히 협상을 끝내겠다고 말해왔는데요.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기조를 비판해왔는데요.

최근 성명에서도 "3차례 정상 간 만남에도 불구하고 단 하나의 미사일, 핵무기도 폐기하지 못했고 오히려 상황은 악화했다"면서 당선시 대대적인 정책변화를 예고했습니다.

바이든의 참모진은 오바마 행정부 당시 '전략적 인내' 보다는 유연한 대북정책을 시사하면서, 바이든 후보가 김 위원장과 마주 앉을 수 있지만 실무단계에서 포괄적인 협상 전략의 윤곽이 먼저 나와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오늘 토론에서 바이든 후보가 보다 구체적인 대북정책 기조를 밝힐 지 주목됩니다.

또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협상 기조 등 동맹 압박 정책에 대해서도 비판적인 입장을 취해왔던 만큼 이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