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요와이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별세…향년 78세

경제

연합뉴스TV [일요와이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별세…향년 78세
  • 송고시간 2020-10-25 12:29:28
[일요와이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별세…향년 78세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오늘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습니다.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던 만큼 큰 파장이 예상됩니다.

김대호 소장님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이건희 삼성 회장이 병상에 누운 지 6년 만의 사망입니다. 올해 의식을 회복하고 자가 호흡 상태로 건강 상태에 큰 변화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이 충격으로 다가왔어요?

<질문 2> 급성 심근경색으로 긴 와병 기간이 있었던 만큼 장례절차는 비교적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고인과 유가족의 뜻에 따라 간소하게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했다고요?

<질문 3> 고인은 부친인 이병철 삼성 창업주 별세 이후 1987년부터 삼성그룹 2대 회장에 올라 삼성그룹을 이끌었습니다. 반도체와 휴대전화 사업 등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오늘날 삼성이 세계 1위 전자 회사가 되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이 회장이 지나온 길을 되짚어본다면 가장 큰 성과는 뭐였다고 보세요?

<질문 4> 이건희 회장 와병 기간 동안 삼성은 순탄치 못한 6년을 보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국정농단 재판을 비롯해 노조 와해, 분식회계 재판이 이어졌죠. 이 부회장은 지난 5월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4세 경영과 무노조 경영 포기로 '새로운 삼성'으로의 변화를 선언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약속을 했습니까?

<질문 5> 이재용 부회장은 2018년 구치소에서 석방된 후에도 인공지능이나 5세대 이동통신, 바이오, 반도체 등 4대 미래 성장 사업을 선정해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이 분야에 있어 삼성의 위치가 어느 정도나 된다고 평가하십니까?

<질문 6> 지난해엔 시스템 반도체 장기 투자 로드맵과 차세대 디스플레이 투자 계획도 내놨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신사업 발굴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재용표 삼성의 새로운 경영 전략이 본격 시작됐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준법감시위원회와 시민단체들은 이미 삼성에 승계와 노조 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 부회장이 "국격에 어울리는 새로운 삼성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힌 만큼 남은 과제도 있을 것 같은데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