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워치] 이건희 회장 수원서 영면…조용한 가족장 마무리

경제

연합뉴스TV [이슈워치] 이건희 회장 수원서 영면…조용한 가족장 마무리
  • 송고시간 2020-10-28 17:30:53
[이슈워치] 이건희 회장 수원서 영면…조용한 가족장 마무리

<출연 : 연합뉴스TV 경제부 배삼진 기자>

[앵커]

고 이건희 회장의 장례가 오늘 오전 엄수됐습니다. 고인의 가족들과 가까이서 보좌했던 전·현직 임원들이 마지막 길을 배웅했는데요. 이 회장은 수원 가족 선영에서 영면했습니다. 취재기자 나왔습니다. 배삼진 기자. 이건희 회장의 장례가 마무리됐습니다. 가족장으로 나흘간 진행됐는데요. 오늘 영결식은 어떻게 진행됐나요.

[기자]

예, 이건희 회장의 영결식은 오늘 오전 7시 반부터 약 1시간 정도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가족인 홍라희 여사와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고인의 여동생인 이명희 신세계 회장, 조카인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참석했습니다. 또 이명희 회장의 자녀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 고인의 큰 누나 아들인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도 자리를 지켰습니다. 이 부회장과 친분이 두터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등 한화 김승연 회장의 세 아들도 참석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영결식은 이수빈 삼성 고문의 약력 보고를 시작으로, 고교 동창인 김필규 전 KPK회장의 어린 시절 회고, 추모 영상 상영, 참석자 헌화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이수빈 고문은 1974년 한국반도체 인수 등을 언급하며 고인을 회고했는데, 한동안 말을 잊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김 전 회장은 이 회장의 비범함과 호기심, 도쿄 유학 시절 모습들을 소개했습니다.

[앵커]

이 자리에서는 가까이서 보좌했던 전·현직 임원들도 함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부진 사장은 오열했다면서요.

[기자]

예, 발인에는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과 이학수 전 부회장, 권오현 상임고문, 김기남 부회장, 정현호 사업지원 TF 사장, 이인용 사장 등이 함께했습니다. 그야말로 이건희의 사람들인데요. 오전 8시 50분쯤 장례식장에서 운구행렬이 나섰는데, 버스에 타면서 이부진 사장이 오열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습니다. 이 사장은 아버지의 기질을 이어받은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리틀 이건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이 회장이 두 딸에 대해 지극한 애정을 가졌던 만큼 슬픔을 이기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과정에서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자 이재용 부회장이 부축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이 회장은 이후 발자취가 담긴 곳을 돌아본 뒤 수원 장지에 안장이 됐는데요.

[기자]

예, 이 회장의 운구차는 생전 고인의 머물렀던 용산구 자택과 승지원, 리움미술관 등을 들렸습니다. 다만 내리지는 않고 그냥 지나는 식으로 이동했습니다. 이어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으로 향해 임직원들과 작별 인사를 나눴습니다. 화성사업장은 이 회장이 1984년 통신공장 준공식을 시작으로 2010년 마지막 기공식까지 4번의 행사에 나설 정도로 애착이 깊었던 곳입니다. 화성사업장에는 "회장님의 발자취를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렸습니다. 임직원 100여 명은 하얀색 국화를 들고 나란히 서서 이 회장에게 마지막 인사를 건넸습니다. 일부 직원은 눈물을 흘리기도 했습니다. 이 회장은 낮 12시쯤 고 이병철 선대회장의 부모와 조부가 잠든 수원 가족 선영에 도착해 영면에 들었습니다.

[앵커]

오늘 장례식에는 특별히 정의선 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여기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세 자녀가 동시에 자리를 지켰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이죠.

[기자]

네, 앞서 이 회장 별세 후 5대 그룹 총수 가운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제일 먼저 빈소를 찾았는데요. 이 부회장과 정 회장은 두 살 터울로 서로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습니다. 이 부회장의 전용 차량은 제네시스 G90인데, 지난 25일에는 두 자녀를 태운채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직접 몰고 빈소에 오기도 했죠. 또, 두 사람은 2차례 배터리 회동을 갖는 등 다각적인 협력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때 삼성과 현대는 삼성이 자동차 사업 진출에 나서면서 갈등을 겪었고, 현대가 현 SK하이닉스의 전신인 현대전자 설립하자 경쟁을 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차그룹 신사옥인 GBC 부지 매입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지낸 바 있습니다. 선대 회장 때는 경쟁관계 였다면 이제는 두 사람이 가깝게 지내는 만큼 두 그룹 간 폭넓은 교류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화그룹의 경우 김승연 회장은 평소 이건희 회장을 자주 찾아 사업적으로 조언을 구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빈소를 방문해서는 "친형님같이 모셨다"고 할 정도로 가까이 지냈다고 밝혔는데요. 2014년에는 삼성이 삼성테크윈과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삼성탈레스 등 4개 계열사를 한화에 매각하기도 했습니다. 김 회장이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등 세 자녀 역시 이재용 부회장과 잘 지낼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장례가 마무리됨에 따라 이 부회장 회장 승진 시점과 과제 등도 관심인데요.

[기자]

네, 장례가 끝난 만큼 이 부회장의 승진은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논의될 수 있습니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사회 의결을 거쳐 회장으로 승진했는데요. 이 부회장 역시 이런 절차를 통해 회장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동일인, 총수로 지정됐지만,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등 중차대한 시점에서 회장의 필요성은 더 짙어졌습니다. 이건희 회장은 고 이병철 회장 타계 후 20여 일 만에 회장직에 올랐습니다. 다만 이 회장 투병 기간 6년간 성과와 상징성을 고려할 때 굳이 회장 타이틀에 연연해하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 있습니다. 또 삼성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과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는 점도 고려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다 이건희 회장이 보유한 18조 원대의 주식을 어떻게 상속할지도 과제입니다. 4개사의 상속세는 최대 주주 할증까지 적용되면 10조 원이 넘습니다. 분할 납부 방식이 유력해 보이지만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가 관심입니다. 현재 여당이 추진하는 보험업법이 통과되면 삼성생명과 삼성화재가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을 총자산의 3% 외에는 모두 매각해야 하는 만큼 지배구조 개편 방법도 발등의 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