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경기도, 배달시장 독과점 깰 공공배달앱 내달 출시

사회

연합뉴스TV 경기도, 배달시장 독과점 깰 공공배달앱 내달 출시
  • 송고시간 2020-10-28 17:44:21
경기도, 배달시장 독과점 깰 공공배달앱 내달 출시

[앵커]

광고료 없이 저렴한 수수료만 내면 되는 경기도의 공공배달앱 일명 '배달특급'이 다음 달 출시됩니다.

그동안 민간 배달업체에 많은 수수료와 광고료를 지급해야 했던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가 다음 달 출시할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입니다.

광고료는 아예 없고 수수료는 2%에 불과한데다 지자체가 홍보까지 해줍니다.

경기도가 배달시장 독과점에 따른 폐해를 막기 위해 개발한 겁니다.

많은 광고료에 수수료까지 지불해야 하는 소상공인들은 공공배달앱 출시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황성호 / 공공배달앱 신청 상인> "수수료가 좀 싸니까… 거의 12~15% 나가는데, 그거에 비하면 너무 저렴하게 주셔서 아마 운영이랑 매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경기도가 공공배달앱 출시를 앞두고 가입신청을 받은 결과 당초 기대치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김건홍 / 공공배달앱 신청 상인> "민간업체보다는 수수료 자체가 좀 낮으니까 거기에 대한 부담은 우리가 좀 덜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그런 문제 때문에 신청…"

배달특급을 이용하면 민간 배달앱보다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장아름 / 경기도주식회사 신사업추진단장> "월매출 2,500만 원 기준으로 했을 때 최소 150만 원에서 많게는 250만 원 이상의 추가 이익이 돌아갈 것이라고 저희가 분석을…"

공공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지역화폐로 결제할 경우 주문 시마다 5%의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어 이득입니다.

경기도는 다음 달부터 오산, 화성, 파주 등 3곳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한 뒤 점차 대상 지역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