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연방총무청, 바이든 승리 확인…트럼프 "정권 이양 협력"

세계

연합뉴스TV 美연방총무청, 바이든 승리 확인…트럼프 "정권 이양 협력"
  • 송고시간 2020-11-24 12:44:41
美연방총무청, 바이든 승리 확인…트럼프 "정권 이양 협력"

[앵커]

미국의 연방총무청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공식 승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정권 이양에 협력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이봉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미국의 연방총무청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현지시간 23일 공식 승인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AP통신은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이번 대선의 "분명한 승자"라고 연방총무청이 확인했다면서 이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로부터의 정권 인수의 길을 연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대선이 실시된 지 3주 만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트위터를 통해 연방총무청과 자신의 참모들에게 정권 이양에 협력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대선 불복 소송은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연방총무청은 그동안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공식적으로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바이든 인수위가 정권 인수를 위한 자금과 인력을 받지 못해 국가안보 등 정부 업무의 연속성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연방총무청의 승리 확인은 최대 경합주 가운데 하나였던 미시간주가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공식 인증한 뒤에 나왔습니다.

미시간주에서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뒤집을 방법이 없다는 걸 의미합니다.

앞서 다른 경합주 조지아와 펜실베이니아도 바이든 당선인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에밀리 머피 청장이 이끄는 연방총무청은 대선 승자를 확인하고 정권 인수위원회와 현 정부의 원활한 인수인계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바이든 인수위는 앞으로 수백만 달러의 인수 자금을 지원받음과 동시에 정보기관 브리핑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그동안 바이든 당선인이 외국 정상과 통화할 때 연방총무청의 지원을 받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바이든 당선인이 차기 정부의 관리 4천명 정도를 임명하는 작업도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게 됐습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