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민주주의 정상회의' 추진…중국 견제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민주주의 정상회의' 추진…중국 견제
  • 송고시간 2020-11-30 06:40:07
바이든 '민주주의 정상회의' 추진…중국 견제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민주주의를 위한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민주주의 체제 강화와 함께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로 풀이되는데요.

워싱턴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이 국내외의 민주주의에 전념하는 것을 보길 희망하며, 이를 위해 내년에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의 모임을 주최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바이든 당선인이 이같은 구상을 처음 밝힌 건 지난 봄으로 "세계 민주국가들이 모여 공동의 의제를 마련하고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국가들에 맞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는데요.

민주주의 국가를 대상으로 한 정상회의인만큼 중국과 러시아는 배제될 것이며 북한도 초대받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평소 바이든 당선인은 민주주의 체제 강화를 강조하면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민주주의 국가들과의 연대를 제시해 왔는데요.

지난 16일 중국과 아세안, 우리나라 등이 참여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RCEP 출범 직후 나선 기자회견에서도 대응 구상을 묻는 질문에 민주주의 국가들과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연대를 통한 해결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회의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의도가 담겼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회의는 바이든 당선인 취임 후 1년 이내에 여는 것을 추진하고 고 이 경우 코로나19 탓에 화상회의가 불가피한데, 주변에서는 더 큰 영향력을 위해 대면 참석이 가능할 때까지 미루자는 목소리도 나오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이후 처음으로 방송 인터뷰를 가졌죠.

불복입장을 고수하면서도 소송을 통해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스스로도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고요?

[기자]

네. 대선 이후 처음으로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패배가 부정선거의 결과라는 주장을 이어갔습니다.

"6개월이 지나도 자신의 생각은 변하진 않을 것"이라며 불복 입장을 고수했는데 법리다툼을 통해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에 대해선 스스로도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방대법원에 들어가기만 하면 소송으로 다툴 최고의 변호사가 있지만 문제는 대법원까지 가기가 어렵다는 점"이라고 말했는데요.

대선 전 트럼프 대통령은 에이미 코니 배럿 판사 임명을 강행해 연방대법관을 보수 6명, 진보 3명의 보수 절대 우위구도로 만들었는데, 대선 패배시 소송전을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대법원에 가기 전 주 단위에서 소송이 잇따라 기각되거나 패소하면서 스스로도 대선 결과를 뒤집을 방법이 사실상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에너지의 125%를 사용할 것"이라며 계속 싸우겠다고 말했는데, 다음달 14일 선거인단 투표에서 패해 백악관을 떠나게 되더라도 이번 대선이 부정선거의 결과라는 주장만큼은 고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