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베를린 소녀상' 영구존치 본격화…독일 지역의회 결의안

세계

연합뉴스TV '베를린 소녀상' 영구존치 본격화…독일 지역의회 결의안
  • 송고시간 2020-12-02 13:18:36
'베를린 소녀상' 영구존치 본격화…독일 지역의회 결의안

[앵커]

일본 측 항의로 한때 철거 위기에 몰렸던 베를린의 소녀상이 독일 지역의회가 결의안을 의결하면서 내년 9월 말까지 존치됩니다.

소녀상을 영구적으로 존치하기 위한 논의도 본격화됐습니다.

김효섭 PD입니다.

[리포터]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시 미테구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일본은 독일정부와 베를린 주정부에 강하게 항의했고, 미테구청은 지난 10월 초 철거 명령을 내렸습니다.

<가토 가쓰노부 / 일본 관방장관> "일본은 이번 결정을 긍정적인 움직임으로 받아들이고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다루겠습니다. 앞으로도 일본의 입장을 관계자에게 폭넓게 설명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시민사회가 반발했고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코리아협의회가 법적 대응에 나서면서 보류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소녀상이 독일에서 영원히 머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습니다.

현지시간 1일 녹색당과 좌파당이 공동결의한 평화의 소녀상 영구존치 결의안이 미테구의회 전체회의에서 통과된 겁니다.

구의원 31명 중 24명이 찬성했고, 반대는 5명에 불과했습니다.

틸로 우르히스 좌파당 구의원은 의안 설명에서 전쟁 성폭력은 구조적 문제로 근본적으로 막아야한다며 소녀상은 바로 그 상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결의안에는 기존 철거명령을 철회하고 내년 8월 만료될 설치기한을 내년 9월 말까지 연장하는 방안도 포함됐습니다.

한정화 코리아협의회 대표는 영구설치를 위한 논의가 시작된다는 것은 베를린에 소녀상을 영원히 존속시키기 위한 큰 발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한편 미테구의회 앞에서는 한국인과 독일인 30여 명이 촛불집회를 열고, 소녀상의 영구설치를 촉구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효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