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 악화 속 백신 선수 뺏긴 美…"트럼프에 악몽"

세계

연합뉴스TV 코로나 악화 속 백신 선수 뺏긴 美…"트럼프에 악몽"
  • 송고시간 2020-12-03 12:26:05
코로나 악화 속 백신 선수 뺏긴 美…"트럼프에 악몽"

[앵커]

영국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을 승인한 것과 관련해 미국 언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겐 악몽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미국 제약사가 개발한 백신임에도 선수를 빼앗긴 모양새가 됐기 때문인데요.

워싱턴에서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초고속 작전팀'까지 구성해 임기 중 백신 개발에 열을 올려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보건당국의 신속한 승인을 압박해왔습니다.

그럼에도 첫 승인 타이틀을 영국이 가져가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합니다.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악의 악몽"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FDA 관계자들을 질책한 것으로 전해졌고 마크 메도스 비서실장은 FDA 국장을 백악관으로 긴급 호출해 더 신속히 움직이지 않는 이유를 따져 물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욕타임즈는 미국 제약사의 백신임에도 영국의 승인이 더 빨랐던 건 제출 서류를 더 꼼꼼히 확인하는 미국의 심사방식에 이유가 있다면서도 영국이 조금 더 신속히 움직였다고 분석했습니다.

<로버트 레드필드 / 미 질병통제예방센터 국장> "아마 2월 이전에 미국에서 3~4개의 백신이 승인될 겁니다. 정말 놀랄만한 일이죠. 그리고 내년 1월 1일 전에 2개가 승인을 받을 것 같습니다."

한편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는 "감염 위험이 최고치에 도달했다"며 긴급 경보를 내리고 주 정부의 대응 강화를 주문했습니다.

65세 이상과 기저 질환자는 마스크를 안 쓴 사람이 있는 실내 공간에 아예 들어가지 말고 추수감사절 모임에 참석한 사람은 40세 미만이라도 무조건 신속히 검사받을 것을 촉구했습니다.

미국의 입원환자 수는 10만 명에 육박하고 있고 하루 사망자는 지난 4월 이후 역대 2번째로 많은 2천600명을 기록했습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는 2월까지 누적 사망자가 2배에 육박할 수 있다면서 미 공중보건 역사상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