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거리두기 조정안 모레 발표…"이번주 추이 주시"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거리두기 조정안 모레 발표…"이번주 추이 주시"
  • 송고시간 2021-01-14 10:53:19
[뉴스포커스] 거리두기 조정안 모레 발표…"이번주 추이 주시"
<출연 :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

어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24명 확인돼, 확산세는 진정국면에 들어선 모습입니다.

하지만, 곳곳에서 크고 작은 집단감염이 계속되고 있어 여전히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인데요.

한편, 국내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가 확진자의 회복 기간을 단축하고, 중증 발생률을 낮췄다는 임상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

관련 내용들, 김정기 고려대 약학대학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524명으로, 사흘째 500명대를 유지했습니다. 한 달 가까이 1천명 대 환자가 발생하다가 5백명 대라고 하니까 많이 줄어든 느낌인데요. 현재 확진자 발생 추이,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2> 확진자 숫자가 다소 감소했기 때문엔 많은 분들이 이번 주말에 있을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에 있어 조치가 다소 완화되지 않을까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재 거리두기와 함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도 시행 중입니다. 교수님은 지금 이 상황에서 거리두기 조정안,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2-1> 정부가 집합금지 업종에 대해선 단계적 영업 재개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는데요. 지난 12월부터 이번 주까지 거의 6주째 집합금지가 계속되고 있다 보니 생계곤란 등 불만이나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계적 영업 재개란 방역 위험도가 낮은 곳부터 문을 열겠다는 얘길까요?

<질문 2-2> 현행 5단계 거리두기 체계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정부가 3차 대유행이 안정되면 거리두기 체계 개편에도 착수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어떤 쪽으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질문 3> 민주당과 정부가 백신현황, 접종계획 관련해서 당정협의를 하고 있습니다. 대상자 선정은 접종 순서는 어떻게 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질문 4> 이번엔 변이 바이러스 먼저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WHO에 따르면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가 전세계 50개 지역에 확산이 됐다고 하는데 문제는 일본에 이어 미국에서도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이 되고 있다는 건데요. 바이러스 변이가 계속되면 현재 개발 접종 중인 백신이나 치료제의 효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지 않을까요?

<질문 4-1> 방역당국이 국내 코로나19 변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전체 확진자에 대한 샘플링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전체 확진자 3.7% 대상 유전체분석 진행중이라고 하는데, 너무 적은 표본이 아닌가요? 이것만으로도 판단이 가능한가요?

<질문 5> 이번에는 BTJ열방센터 관련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지난해 11월말 열방센터를 방문했던 3천여 명에 대한 역학조사가 검사 거부 등으로 인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요. 정부차원에서 구상권 청구를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검사를 받은 사람 가운데 확진 비율을 나타내는 양성률이 13.6%나 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숨어있는 확진자가 엄청나게 많다는 뜻 아닌가요? 열방센터 관련 확진 사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5-1> 조금 안타까운 건 역학조사 방해로 재판에 넘겨진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이 1심서 무죄를 선고받아 이것이 현재 검사를 받지 않고 있는 분들에게 명분이 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는데요. 법원에 따르면 방역당국이 신천지 측에 시설현황과 교인명단 제출을 요구한 것은 역학조사 자체가 아니라 자료수집단계에 해당한다는 겁니다. 감염병 전문가로서 볼 때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질문 6> 오늘은 백신 이야기 전에 치료제 이야기 먼저 해 보겠습니다. 셀트리온에서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가 회복기간을 단축시켜주고, 중증 발생률도 54%나 줄여준다는 임상 데이터가 공개가 됐다고 하는데, 교수님도 보셨나요? 유의미한 데이터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6-1> 미국에서도 릴리의 항체치료제가 임시 사용 승인을 받아 사용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대유행의 흐름을 바꾸거나 사망자를 대폭 줄이지는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셀트리온의 경우는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질문 7> 정부가 백신 접종 한 달여 앞두고 예방접종 관리 시스템 작업에 들어갔는데요. 기존 국가예방접종시스템과는 별개의 시스템을 만든다고 하는데, 어떤 얘긴가요?

<질문 8> 어제 이 시간에 정부가 노바백스 백신도 협상 마무리 단계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노바백스까지 해서 우리 정부가 도입 예정인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 화이자까지 총 5종류가 됐습니다. 아직 임상 결과가 나오지 않은 백신도 있지만, 각각의 백신의 특징을 간략하게 소개를 좀 해주신다면요?

<질문 8-1> 현재 접종률이 가장 높은 나라가 이스라엘인데요. 화이자 백신 1차 접종 14일 뒤 감염률이 50%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건 어떤 얘긴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