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이익 공유제 드라이브…野 "피해업종 보상 입법"

정치

연합뉴스TV 與 이익 공유제 드라이브…野 "피해업종 보상 입법"
  • 송고시간 2021-01-15 21:02:47
與 이익 공유제 드라이브…野 "피해업종 보상 입법"

[뉴스리뷰]

[앵커]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고 있는 자영업자들이 국회를 찾아 영업제한 조치 완화와 금융 지원 등을 호소했습니다.

여야는 앞다퉈 조속한 입법 등을 통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승국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를 찾아 영업제한 조치 완화를 눈물로 호소했습니다.

<경기석 / 한국코인노래연습장협회 회장> "업주들을 생각하면 피눈물이 납니다. 전쟁터에 내보냈으면 총알을 주셔야죠. 총만 주고 싸우라면 말이 됩니까."

피해 구제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속도를 내겠다고 약속한 민주당은 코로나19로 인한 불평등 해소를 목표로 하는 당내 태스크포스 첫 회의도 열었습니다.

이낙연 대표는 이익 공유제를 통해 양극화 심화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낙연 /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런 상황을 내버려 두면 코로나 이후에 우리가 맞닥뜨릴 세상은 지금보다 더 불행해지는 세상일지도 모르겠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습니다."

민주당은 이익 공유제를 복지 정책과도 연계하는 한편, 이미 제출된 관련 법안은 2월 임시국회에서 우선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헬스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실내 체육시설 내 코로나19 감염 비율은 전체의 1%도 되지 않는다며, 정부의 집합금지 조치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신규 회원이 없어 대부분이 폐업 직전이고 일부는 대출금 상환을 못 해 폐업조차 못 하고 있다며, 당장 시급한 건 금융 지원이라고 호소했습니다.

<이종배 /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정부의 방역 지침을 성실히 이행한 대가가 알아서 독자 생존하라는 방치 수준이라면 이는 정부의 직무 유기에 해당할 것입니다."

국민의힘은 집합금지 업종 보상과 관련한 입법을 서두르겠다고 밝혔고, 김태현 금융위 사무처장은 업계와 구체적으로 현장 상황을 파악해 지원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승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