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든 취임 후 미일 국방 첫 통화…"북한 CVID 추진"

세계

연합뉴스TV 바이든 취임 후 미일 국방 첫 통화…"북한 CVID 추진"
  • 송고시간 2021-01-25 06:08:42
바이든 취임 후 미일 국방 첫 통화…"북한 CVID 추진"

[앵커]

미일 국방장관이 어제(24일)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후 첫 전화 회담을 가졌습니다.

양측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즉 CVID 방침을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이봉석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과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이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첫 전화 회담을 가졌습니다.

양측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 CVID를 추진한다는 방침에서 의견 일치를 이뤘다고 기시 방위상이 회담 후 기자들에게 설명했습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원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 선박이 해상에서 다른 선박에 화물을 옮겨 싣는 환적을 막는 데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이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하고 있는 센카쿠 열도가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를 규정한 미일 안보조약 제5조 대상에 포함된다는 것도 이번 회담에서 재확인했습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인이던 시절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의 전화 회담에서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주일미군 주둔비 부담액 교섭과 관련해서는 신속한 합의가 목표이며, 안보 환경이 엄중해지는 가운데 주일미군의 즉시 대응이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오스틴 장관은 기시 방위상과의 회담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강인한 미일 동맹과 자유롭게 열린 인도·태평양을 유지하기 위한 협력에 관해 협의했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렸습니다.

미일 양국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을 살핀 후 대면 회담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 이봉석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