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링컨 "중국, 최대 시험대…북한도 도전 과제"

세계

연합뉴스TV 블링컨 "중국, 최대 시험대…북한도 도전 과제"
  • 송고시간 2021-03-04 12:22:45
블링컨 "중국, 최대 시험대…북한도 도전 과제"

[앵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북한과 러시아가 심각한 도전과제이긴 하지만 중국이 가장 큰 시험대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관여가 필요하다면서 동맹간 협력 강화를 거듭 강조했는데요.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취임 후 첫 외교정책 연설에서 북한을 러시아, 이란과 함께 심각한 도전과제로 꼽았습니다.

<토니 블링컨 / 미 국무장관> "러시아, 이란, 북한 등 여러 나라가 우리에게 심각한 도전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예멘, 에티오피아, 미얀마 등도 우리가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러나 역시 핵심은 중국이었습니다.

중국의 도전은 차원이 다르다며 21세기 최대 지정학적 시험대로 규정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력도 할 수 있지만 필요하면 경쟁을 넘어 적대적이 될 수도 있다며 강경대응 원칙을 거듭 확인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 미 국무장관> "중국은 안정적이고 개방된 국제질서에 심각하게 도전할 경제, 외교, 군사 및 기술력을 가진 유일한 국가입니다."

블링컨 장관은 우세한 위치에서 중국에 관여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는 동맹과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중국 신장에서 인권 학대가 자행되고 홍콩에서 민주주의가 짓밟힐 때 미국의 가치를 옹호할 필요가 있다면서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중국은 아무런 제재도 받지 않은 채 행동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토니 블링컨 / 미 국무장관> "민주주의의 강화는 외교 정책의 필수요소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러시아나 중국 같은 적대국들의 손에 놀아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하는 일을 더 쉽게 만들어선 안 됩니다."

다만 군사적 개입이나 무력으로 권위주의 정권을 전복하려 하진 않을 것이라며 과거 미국이 이 전술을 시도했으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중국에 대한 대응과 함께 전염병 대유행 억제와 경제위기 극복, 민주주의 회복, 동맹 복원 등을 8대 외교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