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사퇴 카드' 꺼낸 윤석열…4·7 재보선 영향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사퇴 카드' 꺼낸 윤석열…4·7 재보선 영향은?
  • 송고시간 2021-03-07 16:50:21
[뉴스1번지] '사퇴 카드' 꺼낸 윤석열…4·7 재보선 영향은?

<출연 : 한상익 가천대 부교수·김우석 국민대 객원교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격 사퇴로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여당은 윤 총장의 정치 행보를 기정사실로 여기며 비판을 쏟아내는 반면 야권에서는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모습인데요.

향후 정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한상익 가천대 부교수, 김우석 국민대 객원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사표까지 수리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젠 정치적 평가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민주당은 침묵을 깨고 맹폭을 퍼부은 반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윤 전 총장을 향해 적극적인 구애의 손짓을 보내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고 계시는가요?

<질문 2> 4·7 보궐선거가 코 앞인 만큼 외곽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도가 최선이라는 의견도 나오지만, 당분간 관전 모드를 유지할 거란 전망입니다. 선거 결과에 따라 야권 재편과정에서 윤 전 총장이 중요한 축이 될 거란 관측도 나오는데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질문 3> 문제는 국민의힘의 합류 여부죠. 국민의힘 측은 공식적인 발언으로는 윤 전 총장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지만, 과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만큼 내부적으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윤 전 총장이 정치를 하게 된다면 어떤 진영과 손을 잡게 될지도 관심인데요?

<질문 4> 4월 7일 재·보궐선거가 이제 꼭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하지만 서울시장 최종 후보 선출을 두고는 여야 모두 단일화에 진통이 적지 않은 모습입니다? 여야의 부산시장 선거 대진표는 김영춘 후보 대 박형준 후보로 정해졌는데요?

<질문 5> LH 임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습니다. 여당은 성역 없는 철저한 규명을 다짐하며 진화에 부심했고, 야당은 변창흠 국토부 관 책임론을 부각시키며 맹공을 퍼붓고 있는데요. 빨리 사태를 수습할 필요가 있겠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