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상화폐 '타격'하는 중국, 디지털위안 도입 속도

세계

연합뉴스TV 가상화폐 '타격'하는 중국, 디지털위안 도입 속도
  • 송고시간 2021-05-30 19:01:21
가상화폐 '타격'하는 중국, 디지털위안 도입 속도

[뉴스리뷰]

[앵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가격이 크게 폭락한 것은 최근 미국과 중국이 가상화폐에 대한 고삐를 죄고 나선 것과 무관치 않습니다.

특히, 중국은 가상화폐 채굴까지 규제하며 더욱 강력한 제재에 나섰는데요.

그 속내를 베이징 임광빈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채굴 금지령을 내린 중국이 구체적인 제재 계획을 밝혔습니다.

가상화폐를 채굴하다 적발될 경우 '신용불량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에 올려 관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블랙리스트에 오를 경우 고속철도와 항공권 등을 구입할 수 없게 되는데, 각종 사회·경제적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감독 당국은 가상화폐 채굴을 하는 사람은 물론, 이들에게 각종 지원을 제공하거나 비호하는 공직자들도 엄벌하겠다며 사실상 전면전을 선언했습니다.

중국은 지난 2017년 비트코인 거래소를 국경 밖으로 내몰며 공식적인 거래를 금지했지만, 개인적인 거래까지 찾아내 규제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민간 주도의 가상화폐가 체제를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단속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치우창 / 중국인민대학 국제통화연구소 부소장> "비트코인 또는 도지코인 등 가상화폐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익명인데다, 정부와 중앙은행에 의해 통제되지 않습니다."

일각에선 중국 정부의 가상화폐 때리기가 내년 초 상용화를 목표로 추진 중인 디지털 위안화 도입에 앞서 사전 정지 작업 차원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중국은 이미 2014년부터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에 전담팀을 꾸려 디지털 위안화 도입을 준비했고, 지난해부터는 본격적인 시범사업도 시작했습니다.

<저우롱라이 / 상하이시 쇼핑몰 관리자> "디지털 위안화 사용 요금은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디지털 화폐와 비교해 상인들에게 더 유리합니다. 상인들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도록 홍보할 것입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발행하는 경제참고보는 최근 "가상화폐 불법 채굴과 거래 활동 타격 강도를 높여 디지털 위안화 정식 도입을 위한 더욱 양호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베이징에서 연합뉴스TV 임광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