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권익위 "민주당 의원·가족 12명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

정치

연합뉴스TV 권익위 "민주당 의원·가족 12명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
  • 송고시간 2021-06-07 21:09:02
권익위 "민주당 의원·가족 12명 부동산 불법 거래 의혹"
[뉴스리뷰]

[앵커]

국민권익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그 가족들의 지난 7년간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불법 의혹에 연루된 의원과 가족은 12명, 건수로는 16건이 적발됐는데 권익위는 관련 내용을 정부 합동수사본부로 넘겼습니다.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조사 대상은 민주당 의원 전원과 그 가족까지 모두 816명입니다.

<김태응 / 권익위 부동산전수조사추진단장> "국회의원 174명 포함 조사 대상 총 816명의 부동산 거래 내역 및 보유 현황을 확보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자료들과 등기부등본, 국회 재산신고 내역 등을 교차 검증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현지 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 결과 투기 등 불법이 의심된다고 결론 낸 국회의원과 그 가족은 12명.

12명 중 국회의원 본인이 직접 해당된 경우는 6명, 나머지 6명은 국회의원 배우자 및 가족이었습니다.

건수로는 16건, 유형별로 보면 부동산 명의신탁과 농지법 위반이 각각 6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중엔 3기 신도시 관련 의혹도 2건 포함됐습니다.

국회의원 본인이 직접 연루된 사례가 6건, 나머지 10건은 가족이었습니다.

권익위는 조사 결과를 공직자 부동산 거래 수사를 전담하고 있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로 넘겼습니다.

<김태응 / 조사단장>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고려하여 그 경중에 상관없이 국민 눈높이에서 제기될 수 있는 조그마한 의혹이라도 밝혀낸다는 차원에서 사실 확인이 필요한 사안을 포함하였다는 점을…."

권익위는 의혹 대상자 명단을 공개하진 않았습니다.

다만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사가 이뤄지도록 의혹 대상자 실명을 담은 조사 결과를 당에 송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junel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