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美 공급망 강화 전략 발표…글로벌 경제 영향은?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美 공급망 강화 전략 발표…글로벌 경제 영향은?
  • 송고시간 2021-06-09 13:43:00
[김대호의 경제읽기] 美 공급망 강화 전략 발표…글로벌 경제 영향은?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와 같은 핵심산업 분야의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새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한국 경제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전망해보겠습니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10년 동안 보유할 주식이 아니라면 10분도 보유하지 말라"며 장기투자를 강조해왔는데요.

실제 장기투자가 큰 수익으로 이어졌을까요.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의 10년 전과 현재 주가 비교해보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미국이 반도체와 배터리 등 핵심 산업 4대 분야의 공급망을 강화하는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을 수백번 언급하는가 하면 '무역기동타격대'를 신설하기로 하며 이번 전략의 초점이 중국 견제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어떻게 관리하겠다는 계획인가요?

<질문 2> 미국이 한국은 74차례, 대만은 84차례 언급하는 등 동맹과의 협력을 강조한 만큼 중국 견제에 동참하라는 압박이 더욱 거세지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대비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3> '장바구니 물가'가 연일 치솟고 있습니다. 고춧가루와 마늘, 파 같은 식자재 값이 너무 오르다보니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포장김치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4> 휘발유 가격은 5주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과 하반기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원유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로 유가는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건데요. 상승 기조, 어디까지 이어질까요?

<질문 5> 초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들었던 조언 중 하나는 '우량 기업에 장기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투자의 귀재 워런버핏 뿐만 아니라 여러 투자 전문가들은 장기 투자를 추천해왔는데요. 시가총액이 높은 상장사들의 주가, 10년전과 비교해봤을 때 얼마나 상승했나요?

<질문 6> 시가총액이 높고 대형기업이라 해도 모두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었던 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10년 전보다 주가가 낮아진 곳도 있었다죠? 우량주에 장기투자를 한다고 무조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아니었네요?

<질문 7> 단타 매매보다 장기 투자가 장점이 많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바뀌는 산업 트렌드를 예상하고 장기 투자할 종목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인데요. 초보 투자자들이 주의할 점을 조언해주신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