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7정상 "美 대북정책 지지…北 대화 나서야"

세계

연합뉴스TV G7정상 "美 대북정책 지지…北 대화 나서야"
  • 송고시간 2021-06-14 09:02:36
G7정상 "美 대북정책 지지…北 대화 나서야"

[앵커]

주요 7개국, G7 정상들이 공동성명을 통해 미국의 대북정책에 지지를 표명하고 북한이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북한 문제에서 실용적인 외교를 하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되는데요.

워싱턴 백나리 특파원입니다.

[기자]

2년 만에 직접 만난 G7 정상은 실용적 접근에 기반한 미국 조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에 지지 입장을 밝혔습니다.

파트너들과의 조율을 통해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려는 미국의 의지를 환영하며 북한이 대화를 재개하고 관여하길 촉구한다는 내용이 공동성명에 담겼습니다.

G7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강조하며 유엔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북한의 불법적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포기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다소 포괄적인 목표를 제시한 데 비해, G7 성명에는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포기'라는 보다 구체적인 표현이 사용됐습니다.

그러면서 모든 국가가 유엔 결의 및 관련 제재를 완전히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는데 중국의 대북제재 이행 회피를 겨냥한 문구로 보입니다.

G7 정상은 북한에 모두의 인권을 존중하고 납북자 문제를 즉각 해결할 것을 촉구한다고도 밝혔습니다.

트럼프 전 행정부와 달리 대외정책의 중심에 인권을 놓겠다고 선언한 바이든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북한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바이든 정부가 하는 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영문 약자 DPRK가 사용됐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을 지칭할 때 정식 국호인 DPRK를 사용해 협상 상대에 대한 일정한 존중을 표현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백나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