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석열, 27일쯤 출사표…최재형 "조만간 입장정리"

정치

연합뉴스TV 윤석열, 27일쯤 출사표…최재형 "조만간 입장정리"
  • 송고시간 2021-06-18 20:55:35
윤석열, 27일쯤 출사표…최재형 "조만간 입장정리"
[뉴스리뷰]

[앵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권 시간표가 점점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오는 27일쯤 윤 전 총장이 대권 도전을 선언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또 다른 야권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도 공식 입장을 처음 밝혀 주목받았습니다.

서형석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권 도전 선언이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이동훈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변인(KBS라디오 '최경영의최강시사')> "윤석열 전 총장이 정치 참여 선언을 하지 않습니까? 6월 말 7월 초. 날짜는 아마 27일 보고 있는데 그날이 일요일입니다."

계획은 오는 27일.

이동훈 대변인은 실무 문제로 조금 늦춰질 수 있지만 이날 윤 전 총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왜 정치를 하는지, 어떤 대한민국을 만들 것인지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민의힘 입당 얘기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이동훈 / 윤석열 전 검찰총장 대변인(KBS라디오 '최경영의최강시사')> "민심 투어를 반영해서 입당 문제도 최종 결론을 내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대권 도전 선언 이후 짧게는 1주, 길게는 2주의 민심 투어를 거친 뒤 입당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윤 전 총장 측은 입당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도 된다는 입장을 냈다 이를 번복하는 등 혼선을 빚기도 했습니다.

국회에선 잠재적 야권 주자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서 관련 입장을 내놨습니다.

<최재형 / 감사원장> "제가 저의 생각이 분명히 정리된 후에 모든 분들께 말씀드릴 기회를 갖겠습니다."

여권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감사 등을 예로 들며 즉각 반발했습니다.

<소병철 / 국회 법사위 더불어민주당 위원> "원장님의 대선 출마를 염두에 두고 하나하나 의도를 갖고 (감사)한 거 아니냐 이런 의심을 떨칠 수가…"

이어 퇴임 직후 정치에 입문하는 것이나 재직 중에 선거에 나간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 바람직하냐고 따져 묻기도 했습니다.

최 원장은 "다양한 판단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운을 남겼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형석입니다. (codealph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