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종부세 논란' 매듭지은 與…다음 암초는 경선 연기론

정치

연합뉴스TV '종부세 논란' 매듭지은 與…다음 암초는 경선 연기론
  • 송고시간 2021-06-20 09:05:08
'종부세 논란' 매듭지은 與…다음 암초는 경선 연기론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세제 완화 여부를 둘러싼 당내 논란을 정리했죠.

한숨 돌리나 했지만, '경선 연기론'이라는 더 큰 암초가 남아 있는데요.

각 캠프별로 입장이 첨예해 지도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준흠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당내에서는 오는 9월인 대선 경선을 미뤄야 한다, 그대로 치러야 한다, 두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선 연기론자를 '가짜 약장수'로 비유하며 각 선거 캠프 간 신경전이 거세진 가운데, 이낙연·정세균계 의원 등 66명이 경선 연기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면서, 갈등 수위는 더 높아졌습니다.

야권에서 30대 이준석 당 대표 당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 고공행진 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정을 미루고 민주당의 경선 흥행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입니다.

당사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경선 시기는 당헌 개정 사항이 아니라며 대선 승리의 길을 가야 한다고 연기 필요성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에 대해 이재명계인 민형배 의원은 "경선 연기 논의는 적법하지도 유효하지도 않다면서 신뢰만 떨어뜨린다고 꼬집었습니다.

현재로선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 요구란 요건을 충족했더라도 경선 일정 논의는 의원총회의 권한이 아니란 의견이 강해, 의총 개최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립니다.

이재명 대 반 이재명 구도가 공고해지는 가운데 송영길 대표는 주말 사이 대권주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이번주 초까지는 경선 일정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방침입니다.

각 대권 후보들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고용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아무리 늦어도 주 초를 넘진 않겠죠. 주말에 지도부가 결론을 내리고, 늦지 않게 최대한 빨리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어느 쪽으로 결론이 나오든 경선 일정에 따라 유불리가 갈리는 캠프들의 반발이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송 대표는 오늘 비공개 최고위를 소집해, 대권 주자들로부터 수렴한 의견을 공유하고 지도부와 막판 의견 조율에 나설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이준흠입니다. (hu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