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표류하는 수도권 매립지 대책…4자 회동에도 입장차 여전

사회

연합뉴스TV 표류하는 수도권 매립지 대책…4자 회동에도 입장차 여전
  • 송고시간 2021-06-23 22:29:25
표류하는 수도권 매립지 대책…4자 회동에도 입장차 여전

[앵커]

수도권 매립지 종료 시한이 다가오면서 매립지 추가 사용 여부를 두고 지자체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죠.

수도권 3개 시·도 단체장과 환경부 장관이 참여하는 4자 협의가 6년 만에 열렸지만, 별다른 소득 없이 끝났습니다.

방준혁 기자입니다.

[기자]

수도권 매립지에는 하루 평균 1만 1,500t의 쓰레기 더미가 쌓이고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2025년에는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체 매립지 선정이 난항을 겪으며, 지자체 간 갈등은 이미 수면 위로 떠 올랐습니다.

핵심 쟁점은 잔여 부지 사용 여부입니다.

인천시는 지난 2015년 4자 합의에 따라 현재 사용 중인 3-1공구가 가득 차면 수도권 매립지 사용을 종료한다는 입장입니다.

서울시와 경기도는 대안을 찾을 때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대체 매립지 조성이 불가능할 경우 현 매립지 잔여 부지의 15% 범위 안에서 추가 사용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내세웁니다.

환경부의 적극적인 중재와 함께 3개 시·도 단체장의 회동이 전격적으로 이뤄졌지만, 잔여 부지 사용 등을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는 못했습니다.

단체장들은 폐기물 감축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지만, 결과적으로 새로운 매립지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대체 매립지 확보를 위한 2차 공모는 참여 의사를 밝힌 지자체가 나타나지 않으며 무산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2,600만 수도권 주민이 쓰레기 대란을 겪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ba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