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7월 둘째주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7월 둘째주 민심은?
  • 송고시간 2021-07-08 16:44:09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7월 둘째주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조서연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번 주 정당 지지도와 차기대선 관련 여론조사 결과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한국리서치 등 4개 조사기관이 공동조사 한 정당 지지도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30%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난주에 비해 5%p 하락한 수치입니다. 본격 경선 레이스를 치르고 있기 때문에 국민적 관심 상승과 함께 지지도도 오르지 않을까 생각했는데요. 민주당의 지지도 변화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2> 국민의힘의 지지도도 소폭 하락했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이 본격 민생 투어를 시작했고요. 어제는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정치 참여 의지가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국민의힘도 곧 대선 준비 모드로 본격 전환해야 하는 만큼 당 외부주자들과의 입당 줄다리기가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요?

<질문 3> 이번엔 대선주자 적합도 살펴보겠습니다. 이재명 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양강 구도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지난 3월부터 시작된 이 구도, 좀처럼 바뀔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질문 4> 진보 진영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도 있었는데요. 이재명 지사, 진보 진영에서 후보들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민주당 예비후보 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지사에 대한 타 후보들의 공세가 굉장히 거센데요. 이 지사의 대응에 대한 반응이 엇갈립니다. 이런 대립 구도 역시 지지도에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5> 다음으로는 오마이뉴스가 의뢰한 리얼미터 조사 결과입니다. 이번 주말 예비후보 컷오프 결과 발표를 앞둔 민주당 대선주자 적합 후보의 지지도인데요. 정세균, 이광재 후보의 단일화로 8명 중 2명이 탈락하고 본선에 6명만 오르게 됩니다. 6위 싸움이 굉장히 치열해 보이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이번에는 보수 야권 대선주자들의 지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4개 기관의 공동조사 결과입니다. 윤석열 전 총장이 25%로 1위,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정치권 인사과 접촉면을 넓히면서 본격 행보에 나서고 있고요. 지난 주말 이재명 지사와 역사관 논쟁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윤 전 총장의 전과 달라진 모습들이 지지도에는 얼마나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7> 이번에는 리얼미터 조사 결과 보겠습니다. 윤석열 전 총장이 선두를 차지한 가운데 NBS에서는 보이지 않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최재형 전 원장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안철수 후보보다도 높은 수치를 얻었는데요. 감사원장을 사퇴한 최 전 원장이 본격 출마 선언을 하게 된다면 야권의 대권 구도도 또 한 번 요동칠 것 같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연합뉴스 TV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채널 23 연합뉴스TV
페이스북
연합뉴스TV
유튜브
연합뉴스TV
네이버
연합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