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최재형 국민의힘 입당…"평당원으로 입당, 좋은 정치로 국민께 보답"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최재형 국민의힘 입당…"평당원으로 입당, 좋은 정치로 국민께 보답"
  • 송고시간 2021-07-15 11:23:12
[뉴스포커스] 최재형 국민의힘 입당…"평당원으로 입당, 좋은 정치로 국민께 보답"

<출연 : 박진영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오늘 국민의힘에 입당했습니다. 평당원으로 입당해 좋은 정치로 국민께 보답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들, 박진영 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오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힘 당사를 방문했습니다. 부친상 조문에 대한 감사 인사 자리였는데요. 오늘 국민의힘 전격 입당 선언을 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1-1> 오늘 11시에 입당식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입당 선언을 하고 바로 입당식이 진행되는 것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2> 조금전 국민의힘 입당 관련해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입장 발표가 있었습니다. 중립성 논란 때문에 사퇴를 했고 감사원장 재직 시절에는 입당을 고려한 적은 없고 보름 동안 고민을 한 후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3> 회동 결과를 설명하면서 최 전 원장 그리고 이 대표는 정당정치의 중요성에 대해 말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입당후 당내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했습니다. 향후 어떤 행보를 이어갈까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윤석열 전 총장은 진보 원로학자인 최장집 교수와 회동한 사실을 뒤늦게 공개하고 나서서 눈길을 끕니다. 최교수와의 만남을 이렇게 뒤늦게 공개한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세요?

<질문 5-1> 윤 전 총장의 최근 행보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최장집 교수와 만남도 그렇지만, 최근 민생행보도 비공개로 일정으로 진행 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까? 기자들의 직접적인 질문은 피하고, 이른바 좋은 그림과 말만 언론에 나가게 한다는 지적인데요.

<질문 6> 윤 전 총장을 포함해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국민의힘 입당 결정으로 전체적인 야권의 대선 판세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질문 7> 야권의 대선 지형은 앞으로 어떻게 바뀔것으로 보세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계속)